그림으로 이해하는 챗GPT 구조와 기술 - 챗GPT, 쉽고 재미있게 시작하자! 그림으로 이해하는 시리즈
나카타니 슈요 지음, 박광수 옮김 / 길벗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길벗출판그룹, 그림으로 이해하는 챗GPT 구조와 기술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지난 번 필자가 PC 하드웨어 관련 사진만 간략하게 찍는 조건으로 코엑스에 다녀온 지포스 게이머 페스티벌과 APEC 등으로 이어지는 숨가쁜 일정에서 강하게 느낄 수 있었던 것은 역시 AI 즉, 인공지능이 이 시대 가장 큰 화두라는 생각과 느낌이 강했습니다. 이 인공지능이 발전함에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지금 대한민국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배울 때 가장 널리 그리고 많이 사용되고 있는 챗GPT의 구조와 원리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생성형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조금 더 깊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시간 마련하셨으면 어떨까 싶습니다. 


최근 미디어들을 살펴보게 되면 챗 GPT를 포함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가히 뜨거워졌음을 실감하게 됩니다. 더구나 하드웨어, 스마트폰에서 조차도 인공지능이라는 말이 등장하는 등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점점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6개월에서 1년전만 하더라도 인공지능에 대해서는 입밖으로 꺼내기가 힘들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전 세계가 인공지능 열풍에 휩싸여 있을 때 한국에서는 입밖으로 꺼냈다가 당시 정권에 밉보여서 쥐도 새도 모르게(?) 끌려가는 1970년대 중후반 같은 시절이 존재했었던 점을 생각해 보면 180도 바뀌었음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한편으로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배워야 할 필요성이 최근 들어서 더 커졌을 뿐만 아니라 생성형 인공지능이 발달하면서 인공지능의 구조와 원리에 대해서 배워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였습니다. 필자가 무분별한 도서소개 활동을 중단한다고 선언했습니다만 아직은 도서를 활용해서 인공지능을 비롯한 각종 정보통신분야에 대한 끝없는 지식 탐구에 대해서 학습하고 공부하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생성형 인공지능을 제대로 배우기 이전에 인공지능의 구조와 원리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고 필자는 늘 생각해 왔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인공지능을 배우기에 앞서서 인공지능의 구조와 원리를 알아야 하는 것인지 살펴보면 인공지능은 그 특성상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만들어지는데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깊게까지는 아니더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하는데다가 인공지능 교육과 함께 코딩 교육도 강화되는 최근의 특성을 감안해 보았을 때 인공지능 구조와 원리를 이해한다는 것은 코딩 즉,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올바른 이해도 함께 수반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이에 프로그래밍이 아니고 그림으로 이해를 쉽게 하여 설명하는 책이 출간되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면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아주 간략하게나마 살펴볼 도서는 지금 한국사회에서 엄청 큰 이슈갸 되어버리고 있는 인공지능, 그 중에서도 생성형 인공지능의 구조 및 원리에 대해서 다룬 책인 그림으로 이해하는 챗GPT 구조와 기술 이란 책입니다. 이 책의 특징은 생성형 인공지능의 기반을 이루는 주요 기술 및 원리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겠습니다. 이 책에 나오는 인공지능 기술의 복잡한 개념들에 대해서 그림 213개 및 표 17개로 잘 보여주고 있어서 인공지능의 구조 및 원리를 잘 설명하고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의 본질에 대해서 반드시 이해해야 할 이 시점에 출간된 양서라고 하겠습니다. 필자는 이 책을 인공지능 학습 이전에 한 번 읽어볼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