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2026 - 트렌드 & 활용백과
김덕진 지음 / 스마트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똑똑한 도서소개] 스마트북스, AI 2026 트렌드&활용백과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2026년이 이제 60여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아직은 2025년입니다만 이제 슬슬 2026년의 준비를 향해서 차근차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2026년 대한민국과 전 세계를 움직일만한 인공지능 트렌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인공지능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봄으로 해서 다가 오는 2026년은 인공지능과 함께 울고 웃고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한 해로 만드시길 모두에게 기원하겠습니다.
2025년은 대한민국에 풍전등화같은 한 해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후진국에서나 나올법한 비상계엄을 경험한 후 여진이 채 가시기 전에 2025년이 시작되었고 계속해서 위기 상황이었으나 정권이 바뀐 이후에도 불안정한 모습은 여전히 계속되는 것 같습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인공지능 시장에서는 일부 세력이 그토록 혐오해 마지 않는 중국이 불안정한 대한민국을 계속 기술력에서 앞서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행스럽게도 대한민국은 인공지능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보여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도가 서서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제 2026년은 대한민국에 인공지능 기술이 만개하는 시점이 도래하게 될 것입니다.


2026년이 대한민국 인공지능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한 해가 될 이유는 인공지능 붐이 다소 늦어지긴 했지만 어느 정도 불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인공지능 붐이 오래 가게 되면 인공지능을 배우려는 사람들이 늘어날 뿐 아니라 인공지능의 활용도 및 활용 사례들 또한 전반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인공지능을 배우려면 올해 11월부터 2026년 2월까지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필자도 도서소개 활동을 중단하고 기존의 도서로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공부 및 마음 공부를 강화하려고 합니다. 그러려면 새 책에 눈이 가지 말아야 할 텐데 그렇게 될지는... (ㅋㅋㅋ)
인공지능과 관련하여 필자는 도서소개란 포스팅을 통해서 다양한 분야의 인공지능 관련 도서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 중에는 당장은 필요 없지만 앞으로 또는 장차 필요하다 싶은 책들도 몇 권 소개해 드린 바 있습니다. 이 중 인공지능 트렌드와 활용에 대해서 백과사전식으로 설명한 책을 꼽으라면 거의 없었습니다. 물론 필자의 정보 부족을 탓해야 되겠지만 그런 책이 별로 없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로서는 그런 류의 책을 확보하려고 했으며 도서 소개 활동 중단을 눈앞에 둔 시점에 좋은 도서 1권을 알게 되어 지금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마치면서
이번 포스팅에서 간략하게 나마 다루고 싶은 도서는 AI 2026 트렌드&활용백과가 되겠습니다. 필자가 이 책을 만나는 순간 도서 소개 포스팅을 곧바로 제출한 다음에 독서를 빠르게 해야 겠다는 생각 뿐이었을 정도로 제가 너무나, 그리고 간절히 원했던 책입니다. 이 책의 특징을 살펴보면 2026년에 한바탕 벌어질 만한 이른바 인공지능 빅뱅을 사전에 준비하는 최고급 코스로 잘 구성되어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은 인공지능 트렌드부터 시작하여 인공지능의 비즈니스적인 활용, 2026년에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인공지능 에이전트의 모든 것, 그리고 설치형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한 권으로 끝인 책입니다. 당장 써먹는 인공지능 도구 30개 활용법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