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뱅크 레볼루션 - BaaS로 다시 태어나는 금융의 미래
김준태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슬로디미디어, K 뱅크 레볼루션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최근 금융권의 화두라 할 수 있는 인터넷 뱅킹, 인터넷 결제, 그리고 무엇보다 최근 활성화되는 인터넷 쇼핑 등 은행, 금융권과 관련이 있는 새로운, 아니 혁명과도 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는 대한민국의 금융환경을 잘 이해하시고 필자가 가계부 작성 이전에 읽으려고 하는 K 뱅크 레볼루션 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서 앞으로 대한민국의 금융과 결제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매우 뜻깊은 시간 마령하시길 바랍니다. 


필자가 1 ~ 2년전 은행권에서 카드와 통장을 만들었을 당시에 주민등록증을 스마트폰의 사진 기능을 활용하기만 하면 자료를 그대로 읽어들이고, 이를 바탕으로 통장과 체크카드를 만들었던 기억이 있었습니다. 필자가 애용하는 네이버페이로는 결제비밀번호만 입력하기만 하면 무엇이든 결제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씀씀이가 점점 커지다 보면 자연스럽게 과소비로 흐를 우려가 있어 추석 연휴 이후부터는 가능한 한 돈 씀씀이를 줄이려 하고 있습니다. 



필자는 지난 포스팅에서 가계부 도서에 대해서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가계부는 필자로서는 반드시 돈의 씀씀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것들이기는 합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현재 대한민국의 금융 시스템과 금융 상황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책을 무작정 읽어보기로 했습니다. 현재의 금융은 옛날 은행 또는 금융과 확연하게 다릅니다. 모든 것이 네트워크로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으로부터 40여년전, 은행과 금융권은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긴 했습니댜만 신분증, 도장, 서류를 챙겨가는 등 은행에 가려면 엄청 바쁜 나날들을 보내야 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은행 업무를 본 것이 불과 몇 년 전의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가까운 은행을 굳이 찾지 않더라도 피씨와 스마트폰으로 모든 은행 및 금융 관련 업무를 정상적으로 보곤 합니다. 여기서 카드 신청과 계좌 개설이 스마트폰으로 가능해졌다는 사실에 필자는 전율했습니다. 그리고 필자는 지금 현재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의 전반적인 상황을 이해하고 있어야 내 뜻대로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으며 앞으로 추진할 예정인 재테크, 짠테크에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고 이 책을 읽고 난 이후에 가계부 작성에 돌입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마치면서


이번 포스팅에서 간략하게 다룰 도서는 K 뱅크 레볼루션 이라고 하는 도서가 되겠습니다. 이 책은 생각했던 것에 비해서 페이지가 많은 것은 아닙니다만 금융의 존재 방식, 그리고 최근 중요해지고 있는 금융의 본질에 대해서 되묻고 있는 책으로 금융 산업, 특히 은행이 겪고 있는 변화 과정을 쉽게 설명 가능한 생각의 틀을 제공하고 있는 책이어서 모든 금융인 및 금융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야만 할 필독서입니다. 


이 책에서 필자가 주목한 명언이 하나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은행이 사라져도 금융은 남는다 였습니다. 오프라인으로서의 은행은 없어질 수는 있겠지만 금융이라는 큰 틀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비트코인, 스테이블 코인 등 암호화폐의 등장이 금융이 없어지지 않는 사례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