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시대 미디어 문해력 - 세상의 변화를 읽고 현명하게 적응하는 힘
이승화 지음 / 시간여행 / 2025년 10월
평점 :

[똑똑한 도서소개] 도서출판 시간여행, AI시대 미디어 문해력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분초사회가 되어서 정보가 무척 다양해진데다가 유튜브를 통해서 전혀 확인되지 않는 정보가 난무하고 여기에 말이 되지 않는 일로 인해 각양각색의 잘못된 정보들이 난잡하게 벌어지곤 하는 너무나 어지럽고 또한 어이없는 세상에 가짜뉴스에 속지 않고 정보를 잘 걸러낼 수 있는 방법을 제대로 파악하여 양질의 정보를 찾아낼 수 있는 힘을 기르는 중요한 시간 마련하시기를 바랍니다.
인공지능 기술 발달은 역대급으로 아주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고 정보에 대해서는 엄청 빠른 속도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는 최근 상황입니다. 이렇다보니 네이버 뉴스에는 하루 몇 백 건에서 몇 천 건까지 기사가 넘쳐나고 있고 이에 따른 정보는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미디어 문해력은 중요해지며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 또한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복잡하고 다양한 이유 등으로 가짜뉴스가 늘어나는데도 제재의 미약으로 인해서 이에 대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욱의 필요성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이 정보로 가득찬 사회에 인공지능 기술까지 발전하는 바람에 복잡하고 어지러운 듯한 세상으로 가고 있습니다. 여기에 유튜브 및 인공지능을 통한 다양한 가짜뉴스가 점점 많아지고 또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대한민국에서만 문제되고 있는 여러 가지의 사유로 인한 이른바 가짜뉴스의 양산이 슬슬 사회적 이슈가 될 조짐이 보인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 있으니 바로 미디어 문해력을 기르는 것과 동시에 미디어 내용을 잘 걸러내고 취사 선택할 수 있는 미디어리터러시라는 부분이 부각될 것임은 두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서 지나치게 미온적으로 대처했던 전임 정권 덕(?) 에 대한민국의 인공지능 산업과 그 기술은 아직 태동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는 부분일 것입니다. 다만 이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해서는 특정 세력이 아직 미디어를 잡고 있다 보니 일반인들에게 전혀 알려지지 조차 않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분초사회의 상황에서 제한된 가짜뉴스가 판을 치고 있어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곧 닥쳐올 인공지능 시대의 준비 차원에서 봤을 때에도 미디어 문해력 함양은 무조건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치면서
오늘의 대한민국은 미디어 문해력과 미디어 리터러시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고 보는 바 이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인데 다행스럽게도 그 해결책을 제시해줄 책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간략하게나마 언급할 책은 AI시대 미디어 문해력 입니다. 이 책을 집필한 목표는 원래는 세상의 변화를 읽고 현명하게 적응하는 힘이라고 했습니다만 이 책을 읽어보니 인공지능 시대를 잘 대비하고 가짜뉴스 및 가짜 정보로부터 나를 지키려 한다면 아마 그 어느 때보다 디지털로 활용되는 각종 정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대한민국에 위험 신호가 아직도 남아 있는 시점, 그리고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정확한 이해로 가짜뉴스를 막아야 할 시점에 출간된 매우 유익한 도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