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과 바다 - 새롭게 업데이트한 뉴 에디션 스타 라이브러리 클래식
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민우영 옮김 / 스타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스타북스, 노인과 바다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지금도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고전 중 고전인 헤밍웨이의 소설 노인과바다 를 읽으면서 인공지능시대 대자연의 삶을 통해서 절망적이기만한 인생을 희망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 및 자연과 싸워서 이기는 것을 봄으로써 생존 경쟁의 치열한 현대 사회를 헤쳐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똑같은 업무, 똑같은 일상을 살다 보면 가끔 한번씩은 밖으로 나가고 싶은 충동을 느껴야 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사람의 삶은 똑같은 일상에 변화를 줘야 할 때 더욱 빛이 나긴 합니다. 그러나 세상을 살아보면 슬픔과 절망이 찾아올 때가 간혹 있습니다. 필자 역시도 마찬가지로 희망은 커녕 절망해야 할 일이 간혹 벌어지곤 하는데요. 이럴 때 절망할 수밖에 없는 인생을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것, 생존경쟁에서 어떻게 하면 살아남을 수 있을지를 은유적으로 알려주는 것은 바로 문학이 해야 하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람의 삶이란 한번씩은 옛날을 회상하면서 가끔 살아야 할 때가 분명히 있습니다. 삶이 무료하고 삶에 아무런 의욕을 가지지 못하고 때로는 몸과 마음이 나란히 피곤해지기도 합니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삶의 활력을 찾을 수 있는 무언가를 찾아내려고 노력하게 되며 결국은 책을 찾게 됩니다. 그런데 이 책이란 것은 저는 두꺼운 책을 선호합니다만 가끔 한 번 정도는 얇은 책을, 완독을 위해서 일부러 노리게 되기도 합니다. 노인과 바다 란 문학 작품은 워낙 얇은 책이어서 짧은 시간 동안 음미하면서 완독을 목표로 읽어야 하는 도서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흔히 고전은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읽고 인정을 한 작품이어야 합니다. 특히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등 정보통신기술과 그 관련 산업들이 발달하고 있는 현재 상황이라면 인간소외현상은 더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그럴때 필요한 것이 노인과바다 와 같은 고전문학이 아니겠는가 생각합니다. 특히 이 작품이 한 노인이 바다와 싸우면서 바다의 냉혹함에 결코 굴하지 않는 줄거리임을 감안하면 더더욱 현대사회에 가장 어울릴만한 작품이라고 하겠습니다. 노인과 바다에 나오는 장면 중 일부를 패러디한 TV 광고가 국내에도 나왔을 정도로 이 작품이 가지는 의미는 작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마치면서


노인과 바다는 어네스트 헤밍웨이를 노벨 문학상으로 만들어 준 대표적 도서로 20세기 미국의 문학을 개척했던 헤밍웨이의 대표작품입니다. 노인과 바다는 필자가 영한대역으로 한 번 읽어본 적은 있었습니다만 그 당시는 어떤 내용인지조차 모르는 채로 책을 읽어야 했습니다만 이 책의 의미를 이해하고 난 다음에는 경쟁 사회에서 살아남으려면 결국은 도전에 익숙해져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필자는 이 책을 문학작품이지만 약간 자기계발적 요소도 강하다고 생각하면서 간접 경험으로 도전 정신을 배울 것입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