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컬렉터스 - 한국의 수집가 17인
이은주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중앙일보북스, 아트 컬렉터스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삭막한 세상을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예술수집가 17인의 인터뷰를 읽어 보시고 우리의 삶 속에서 예술품의 가치를 제대로 알려서 조그마한 것이라도 자극이 되는 계기를 마련해 보는 뜻깊은 시간을 마련하시길 바랍니다. 


세상이 어지럽고 혼탁하기 그지없는 나날들이 반복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회가 점점 복잡해지면서 예술 관련 관심도도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필자는 유년 시절인 1980년대만 해도 예술쪽에 관심을 가졌었으나 공부와 관련 업무 등 여러가지 이유로 관심도가 뚝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약 40여년만에 필자는 도서 서평을 시작하게 되었고 예술적 의미가 강한 도서에까지 관심을 가지는 상황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도서를 읽게 되면서 도서 소유욕까지 생기게 되었습니다. 예술에 대한 관심은 지금은 많이 떨어지긴 했습니다만 키보드 및 다른 하드웨어를 구매할 때는 항상 미적 감각이 발동하는 습관이 최근 생겼습니다. 



세상에는 직업이 다양하고 천차만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필자의 경우 정보통신 하드웨어 전문 리뷰어로 출발하여 잡지사 기자를 거쳐서 지금은 도서 전문 리뷰어로 거듭나 있습니다. 쓸데없는 도서 소유욕때문에 핀잔을 듣기도 할 뿐 아니라 부모님에게 꾸중을 듣기도 합니다. 그래도 신간 도서를 아주 조금의 노력으로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독서가 즐거울 때가 많습니다. 특히 도서를 수집한다는 것은 예술작품을 수집하는 것과 같다는 생각을 이번 도서를 읽으면서 하게 되었습니다. 예술작품 수집가들은 그동안은 주목을 받지 못하였던 겁니다. 


이러한 예술작품에 대해서는 그동안은 감상에만 그치고 삶 속으로는 들이지 않는 것이 일반인들의 시각이었습니다. 이것을 뒤집어서 '좋아서 혹은 홀려서' 미술작품을 수집하려 하는 아트컬렉터들의 수집 혹은 영감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기록한 책이 있어서 간략하게나마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도서는 "아트 컬렉터스' 입니다. 이 책은 예술 작품을 단순히 감상하는 데 그치지 않고, 삶 속에 들여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 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치면서


아트 컬렉터스에 대해서 조금 더 깊게 소개해 드리면, 예술을 진심으로 사랑하면서 자신의 공간 속에 작품을 들여온 이른바 예술 수집가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예술품 수집가들은 총 17명인데요. 이들로부터 예술품을 수집할 때의 철학 및 예술 세계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룬 도서입니다. 그런데 필자는 이 책을 읽고 의문이 하나 들게 되었는데요. 예술품을 수집하는 것에도 과연 철학이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었습니다. 그런데 생각을 해 보니 예술작품 수집을 통해서 나 자신의 감성, 그리고 시선이 분명 존재하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필자로서는 "나다운 삶" 을 살아가야 할 이유를 이 책을 통해서 깨달을 수 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