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토익 영어 단어 연상법 어휘집 중급편
백영승 지음 / 지식과감성# / 2025년 4월
평점 :

[똑똑한 도서소개] 지식과감성, 토익 영어 단어 연상법 어휘집 중급편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2025년 새해가 시작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1분기가 지나고 2분기의 중간까지 왔습니다. 4월을 지나서 어느 새 5월 초순입니다. 아침 저녁으로는 쌀쌀하지만 낮이 되면 다소 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항상 환절기 건강 조심하셨으면 합니다. 필자는 5월 20일까지 도서소개(서평) 활동을 하고 그 이후는 공부와 자격증, 독서, 필사를 주로 하는 이른바 책장 파먹기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토익에서 자주 출제되는 영어단어를 효과적으로 어떻게 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암기할 수 있을지, 그리고 이해와 암기라고 하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라마지 않습니다.
우리가 세상을 살다보면 어학을 공부해야 될 때가 분명히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어학공부의 특징은 해당 언어에 대한 회화 하나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결코 아니며 결국은 해당 언어에 대한 자격 시험으로 항상 이어지는 사례가 많습니다. 그래서 어학 공부는 언제나 힘듭니다. 우리가 어학 공부를 하다보면 회화도 회화지만 단어때문에 고생을 하게 되는 경우를 많이 봐 왔습니다. 그래서 회화와 문법, 독해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인 단어 및 관용어구에 대한 공부, 학습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슨 언어이든지 단어의 뜻을 제대로 아는 것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만 문제는 이러한 단어를 암기하고 이해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특히 유럽에서 발생한 언어들은 이해하기가 까다로운데 유럽어의 기본 베이스라 할 수 있는 영어를 배울 때는 다넝에 집중해서 공부해야 합니다. 필자는 과거 영어 보카, 토익 단어 관련 도서를 보긴 했습니다만 이해와 암기를 해 본적은 한번도 없엇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필자도 스펙과 관련된 무언의 압력을 많이 받고 있는 터라 영어 공부 및 토익 공부는 필수적인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어려운 영어도 암기법을 사용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과거에 이른바 해마암기법으로 영어를 외우려고 시도했습니다. 그러나 워낙 책이 방대한 탓에 영어를 제대로 와우지 못하는 상황이 더러 속출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토익에서 자주 출제되는 단어를 연상법으로 외운다는 것은 더더욱 상상하지 못했던 일입니다. 토익에서 출제되는 영어단어에 대해서 연상법을 통해서 설명한 도서가 나와서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토익 영어 단어 연상법 어휘집 중급편" 이란 책입니다 이 책은 앞서도 설명드렸듯이 영어단어를 많이 외우기 보다 테크닉이 절대 필요한 것임을 보여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치면서
모든 언어가 다 그렇습니다만 영어의 진정한 실력이란 누가 더 단어를 많이 이해하고 외우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이것은 문법, 독해 등을 외우는 데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번에 살펴본 토익 영어 단어 연상법 어휘집 중급편 이란 책은 비교적 얇은 책에 2200단어를 다룬 토익 보카 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연상법의 결합이 매우 직접적이고 간단명료한 것이 이 책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단어는 다른 책에 비해서 많지는 않지만 예문이 매우 충분하다는 것이 특징인 책입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