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메이커 교사가 만든 AI 아트디렉터를 위한 찐 실전 챗GPT 생성형 AI 창의 융합 교육 - AI 웹툰·동화책 만들기/AI 작곡하기 - 마이 에딧·AI랩·브루·감마·스테이블 디퓨전·북크리에이터·미드저니·마젠타·사운드로우·아이바·비트봇-뮤직파이·수노 AI·아두이노·마이크로비트·앱 인벤터·코스페이시스 에듀 ㅣ 찐 실전 시리즈 6
조보미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3월
평점 :

[똑똑한 도서소개] 광문각출판미디어, AI 아트디렉터를 위한 찐 실전 챗GPT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2025년 새해가 시작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1분기가 지나고 2분기의 초입입니다만. 4월도 어느 새 중순을 넘었고 절반을 지난 모습입니다. 연일 일교차가 큰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항상 환절기 건강 조심하셨으면 합니다. 필자는 5월 초순까지 도서소개(서평) 활동을 하고 그 이후는 공부와 자격증, 독서, 필사를 주로 하는 이른바 책장 파먹기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아트디렉터란 직업이 무엇인지와 인공지능 아트디렉터를 위한 실전에서 챗GPT를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올바로 이해하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최근 다양한 부분에서 인공지능이 사용되는 경우가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인공지능과 관련하여 새로운 프로그램 및 개발 도구, 예술 관련 도구들이 선보이기 시작하면서 생성형 인공지능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조짐이 슬슬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이것이 피부로 느껴지기 위해서는 생성형 인공지능이 레거시 미디어에 노출되는 사례가 빈번해야 할 것입니다만 아직은 그 부분이 쉽지만은 않아보인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더구나 나라의 큰 일이 끝나지 않고 계속 이어지고 있어서 생성형 인공지능이 대한민국에서 붐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최소 몇 개월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생성형 인공지능이라고 아무렇게나 사용할 수 있는가가 문제시 될 텐데요. 필자가 봤을 때 그 부분은 실생활 및 생성형 인공지능의 시험적 사용에만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AI 메이커가 만든 생성형 인공지능의 사용법이라면 거기에 맞추는 것은 당연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데요. 이러한 생성형 인공지능은 최근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교육 분야에 있어서는 그 활용이 매우 빈번한 편이라고 말씀을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 살펴볼 교재는 AI 아트디렉터가 생성형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도서는 AI 메이커 교사가 만든 AI 아트디렉터를 위한 찐 실전 챗GPT 입니다. 이 책은 생성형 인공지능이라는 도구를 가지고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한 책으로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융합 교육을 도모하는 책이 되겠습니다. 이책은 인공지능으로 하는 메이커 수업이 중심인 도서가 되겠고, AI 로 웹툰과 동화책 만들기 및 AI를 활용해서 작곡하는 법을 설명한 책이 되겠습니다. 필자로서는 앞으로 닥칠 생성형 인공지능의 시대를 지금부터 잘 준비해야 한다는 각오로 이 책을 읽어보려고 하고요. 작품을 만들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최대한 도전해 볼 계획입니다.

마치면서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하면 얼마든지 좋은 작품을 많이 만들 수 있으며 이것이 자기 자신이 찍은 사진을 활용할 수만 있다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살펴본 AI 메이커 교사가 만든 AI 아트디렉터를 위한 찐 실전 챗GPT 란 도서는 단순한 교육용, 아니 수업용 참고도서라는 한계점을 넘어서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문화 예술 수업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생성형 인공지능이란 것이 과연 무엇인지 활동을 통해 체험하며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는 도서가 되겠습니다. 이 책에 사용되는 생성형 인공지능 관련 툴은 마이 에딧, 브루, 감마, 북크리에이터, 미드저니, 사운드로우, 아두이노, 마이크로비트 등이 있습니다. 모두 한 번씩 들어봤음직한 생성형 인공지능 툴입니다만 필자 입장에선 처음 듣는 툴도 많아서 이 책을 최대한 활용하여 보려고 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