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지구사용설명서 - 기후변화 시대를 준비할 때 꼭 알아야 할 탄소중립 이야기
안정윤.정우진.장순웅 지음 / Mid(엠아이디)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엠아이디, 2050 지구 사용 설명서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2025년 새해가 시작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1분기가 지나고 2분기의 초입입니다. 즉, 4월이 시작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연일 바람불고 추운 날씨는 계속 이어집니다만 곧 봄이 도래할 것 같습니다. 환절기 건강관리 잘 하시고 항상 건강 조심하셨으면 합니다. 필자는 4월 정도까지 도서소개(서평) 활동을 하고 그 이후는 공부와 자격증, 독서, 필사를 주로 하는 이른바 책장 파먹기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050년의 지구를 이해하기 위해서 또 탄소중립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책을 읽음으로써 기후 문제에 대해서 좀 더 쉽게 접근하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세상은 불확실성으로 가득하지만 언젠가부터 제한적이나마 평화가 다시금 찾아오기 시작하면서 다른 문제에도 신경을 쓸 수 있는 틈이 어느 정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당분간은 불확실한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긴 하겠습니다만 제한적인 수치 정도는 걷어낸 것 같아서 다른 의제들에도 신경을 쓸 여력이 생겼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독서를 할 때에도 편하게 할 수 있을 것 같은 분위기입니다. 지구와 탄소중립 문제는 전세계적으로는 그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입니다만 대한민국은 당면 해결해야 할 워낙 큰 문제때문에 그동안은 관심도가 많이 떨어졌으며 지금도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구는 지금 큰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기후문제로 인한 환경파과와 탄소 중립 이슈는 계속 유효하고 살아있습니다. 탄소중립 및 기후문제, 그리고 환경파괴 문제는 사실 전 세계 공통의 이슈가 되어야 하고 대한민국도 예외가 아닙니다. 더구나 25년 뒤의 지구에 대해서 사용설명서를 쓴다? 이것은 정말 어렵지만 성공하면 대단하다고 생각하는데요. 25년 후에 지구에 대한 것을 사용설명서라는 이름으로 적어놓고 기후문제 및 탄소중립과 같이 어렵지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현안 문제에 매우 깊이 들어갔던 도서가 한 권 출간되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루는 도서는 "2050 지구 사용 설명서" 입니다. 최근 대한민국을 제외한 전 세계에서 탄소 중립 이슈가 큼을 감안하면 시의 적절한 시점에 출간된 책이 아닐까 이렇게 생각해봅니다. 이 책은 기후 변화의 원인과 문제의 해결책을 알려주는 책으로서 단순히 “환경을 보호하자”는 너무나 뻔한 메시지에서 탈피하여 기후 변화가 왜 일어나는지, 그 영향을 어떻게 체감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서 과학적인 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너무 쉽게 설명한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치면서 


앞서 살펴본 도서가 기후와 환경 등에 대해서 단순히 기초적, 기본적인 개념 및 특징을 소개해 주는 도서였다면 이번에 소개해 드린 2050 지구 사용 설명서 는 기후 위기와 소 중립의 원인을 먼저 살펴보고 그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교재라는 점에서 매우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도서입니다. 이 책의 구성을 보면, 지구를 사용할 모든 사람이 직접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전기차와 수소차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만 이 부분은 필자가 앞의 도서소개에서 살펴본 바 있는 전기기능사 수험서에서 전기 관련 지식을 먼저 쌓고 난 다음에 읽어볼 예정입니다. 탄소중립과 기후변화는 너무도 중요하고 가장 시급한 현안임에도 그동안 무시되어 왔었습니다. 탄소중립이 국내에 널리 알려지는 날이 반드시 오길 바랍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