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파이썬으로 만드는 드론과 사물인터넷
장문철 지음 / 먼슬리북스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먼슬리북스, 마이크로 파이썬으로 만드는 드론과 사물인터넷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2025년 새해가 시작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3월도 절반을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연일 바람불고 추운 날씨는 계속 이어집니다만 곧 봄이 도래할 것 같습니다. 환절기 건강관리 잘 하시고 2025년 한 해도 건강하게 보내셨으면 합니다. 필자는 공부와 자격증, 독서, 필사를 주로 해서 올 한 해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작은 파이썬이라 불리우는 마이크로 파이썬으로 무엇이든지 만들 수 있는 희망을 품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함께 하셨으면 합니다. 


지금의 대한민국은 모든 분야의 발전이 거의 정체되어 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일부 계층의 탐욕으로 인해서 대한민국은 발전할 기회를 놓치고 있습니다. 이건 정보통신쪽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나라가 발전하려면 개개인이 능력을 키워야 할 것입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이른바 뜨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인지부터 파악하고 배우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저는 그 언어가 바로 파이썬이라고 생각합니다. 



파이썬을 기초부터 배우는 것은 그래서 중요한 것이긴 합니다만 필자는 파이썬이라는 말만 들어도 미안해집니다. 제가 배우고 싶은 프로그래밍 언어 중 파이썬이 있습니다만 매번 배울 기회를 놓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파이썬을 배워야지 배워야지 하다가도 신간이 나오면 또다시 욕심을 부리게 됩니다. 이 신간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으리라고 생각하면 좋은 신간이 나오면서 흔들려집니다. 


그런데 이 파이썬도 그냥 파이썬이 있고 마이크로 파이썬이 있습니다. 파이썬은 전형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인데요. 이 파이썬으로 다양한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파이썬으로 만들 수 있는 것들을 떠올려보면 머신러닝이니 딥러닝이니 챗봇이니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생성형 인공지능 중에서도 파이썬으로 만든 것이 있을 정도로 파이썬은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외부에는 노출빈도가 매우 적어서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파이썬에 대해 어느 정도 아는 분들도 마이크로파이썬이라고 하면 처음 듣는 이야기라고 하는 분들도 많아서 이번에 도서를 소개하여 드리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살펴볼 도서는 "마이크로 파이썬으로 만드는 드론과 사물인터넷" 입니다. 책 제목 중 "마이크로파이썬" 이라는 표현이 생소하실 것입니다. "마이크로파이썬" 은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소규모의 파이썬 인터프리터입니다. 마이크로파이썬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은 드론,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제품군을 만들어낼 수 있으며 임베디드 시스템 제적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인공지능 또는 생성형 인공지능과 시너지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말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마치면서


"마이크로 파이썬으로 만드는 드론과 사물인터넷" 은 앞서도 설명했던 마이크로파이썬으로 드론을 조립하고 제어하사는 것은 물론이고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하는 데 필요한 전 과정을 다룬 책입니다. 다만 이 책을 제대로 실습하려면 가장 먼저 "드론" 이라는 별도의 기기가 필요하고 앞서 소개했던 소규모 파이썬 인터프리터인 마이크로파이썬이 필요한 부분이어서 필자 입장에서 보면 파이선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학습이 선행되어야만 할 것입니다. 다만 필자는 마이크로파이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위해서라도 여러 번 읽을 것입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