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감옥이란 무엇인가 2 - 교정학자가 묻고 사형수가 답하다 ㅣ 감옥이란 무엇인가 2
이백철 외 1인 지음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25년 1월
평점 :

[똑똑한 도서소개] 지식의날개, 감옥이란 무엇인가 2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2025년 새해가 시작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2월도 다 가고 이제 3월입니다. 연일 바람불고 추운 날씨는 계속 이어집니다만 곧 봄이 도래할 것 같습니다. 환절기 건강관리 잘 하시고 2025년 한 해도 건강하게 보내셨으면 합니다. 필자는 공부와 자격증, 독서, 필사를 주로 해서 올 한 해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감옥의 참 의미를 통해서 교정학, 그리고 죄와 벌의 의미에 대해서 이해하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법을 어겨본 적이 없습니다만 대학교를 법학과를 다닌 탓인지 교정에 대해서는 일부는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정학과 감옥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 상황이었습니다. 저는 경찰 문턱에 힌 번도 가본 기억이 없는 터라 잘 알 길도 없었고 감옥이 무엇인지, 어디서부터 감옥에 대해서 알아야할 지도 전혀 몰랐습니다. 필자가 감옥에 대해서는 정말 많이 궁금했었고 그래서 관련 서적들을 확인해 보고 싶었습니다만 생각보다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감옥에 있으면서는 별의별 생각이 다 들 것입니다. 그러나 이 감옥을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모범적인 수형생활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사형수는 상황이 조금 다른 것이 사실입니다. 사형수는 아무리 모범적으로 수형샹활을 한다고 하더라도 감옥에 오래 있어야 합니다. 이유는 사형수는 오래 감옥에 있으면서 사형집행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인 것입니다. 여기 감옥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궁극적으로 사람이 죄를 짓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출간되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도서는 감옥이란 무엇인가 2 입니다. 이 책은 저자가 사형수 미사에 종교위원의 신분으로 참여하면서 처음 만난 사형수와 김옥에 대한 이해등에 대해서 15년간 주고 받은 대화 내용이 바탕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감옥에서 만난 수감자들과 교도소의 변화 및 사형제도에 대한 진솔한 의견 등을 다룬 책으로 감옥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를 통해서 교정, 교화가 가능한지 여부와 교정, 교화에 대한 사회적 시각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도서라고 생각합니다.

마치면서
범죄자, 그리고 교도소에 있는 사람, 그리고 감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어느 순간에는 바뀌어져야 합니다. 그러나 적어도 지금 현재까지는 감옥에 대한 인식은 매우 좋지만은 않습니다. 현재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은 죄를 짓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 그러나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과 감옥, 교도소, 그리고 교정학에 대해서도 이해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감옥이란 무엇인가 2 는 감옥, 더 나아가 교화, 교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한 책입니다. 처음 읽을 때는 전문적인 내용이 몇 군데 있어 이해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이런 책은 회독수를 늘려나가 이해가 될 때까지 읽어야 할 것입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