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잡학사전 통조림 2 ㅣ 잡학사전 통조림 2
엔사이클로넷 지음, 주노 그림,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5년 1월
평점 :
[똑똑한 도서소개] 사람과나무사이, 잡학사전 통조림 2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2025년 새해가 시작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음력설이 지나고 이제 2월의 시작입니다. 2025년은 다른 해에 비해서 전세계적으로 큰 사건이 연이어 터지며 벌써부터 다사다난한 한 해를 보낼 것으로 예고되어 있습니다. 작년, 필자는 수 많은 도서를 소개해 드리긴 했습니다만 그와 동시에 독서를 제대로 하지 못했던 한 해가 아닌가 싶습니다. 2025년 새해 잘 시작하시고 소원성취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2025년의 가장 큰 목표가 독서와 필사, 그리고 자격증준비라고 생각하고 총력을 기울이려 합니다. 여러 잡다한 지식을 한 곳에 그것도 조목조목, 통째로 쌓을 수 있는 책으로 2025년을 잘 시작하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잡다한 지식을 쌓는 학문 또는 행위를 우리는 "잡학" 이라고 부릅니다. 나라가 어렵고 힘들고 많이 아플 때 잡다한 지식은 지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 지 몰라도 분명 나중엔 큰 힘이 됩니다. 더군다나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되는 이유는 혁신을 요구하는 정부가 나중에라도 들어서게 되었을 때 책에서 얻은 지식들이 큰 도움이 된다는 점에 있어서도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지식들을 한꺼번에 그것도 조목조목 모을 수 있는 책이 필요합니다만 필자는 전문 지식을 자격증 도서에 의존해야 했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은 자격증이나 아니면 자격증을 대비하는 기본서로 쌓는다면 그것만큼 좋은 것도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전문적인 지식을 쌓는다고 자격증 도서를 구매하기에는 비용이 단행본의 1.5배 ~ 2배 정도 비용을 투자해야 합니다. 더구나 잡다한 여러 지식을 제대로 습득하기 위해서는 어마어마한 비용이 들어감은 물론입니다. 이렇게 많은 비용이 드는 책은 가성비가 떨어지고 비용 지출 대비 지식 습득 정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지식을 한꺼번에 모을 수 있는, 좀 더 전략적인 선택이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책은 "잡학사전 통조림 2" 입니다. 제가 잡학사전 통조림 1 책을 가지고 잇어서인지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책은 지식을 쌓는 방식이 통째로 조목조목 쌓는 방식입니다. 이것을 합쳐서 "통조림" 이라는 별칭이 붙어서 출간되었습니다. 2권은 1권에 비해서 깊고 넓은 지식이 들어가 있는 책이어서 너무나 매력있다고 생각합니다. 총 427개의 다양한 지식이 들어가 있는 이 책을 잘 활용하면 지식에 있어서는 단연코 앞서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치면서
지식은 그냥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지식은 하루 아침에 얻어지는 것 역시 아닐 것입니다.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에서의 진짜 승리자는 지식의 정도에서 판가름나게 되는 것입니다. 앞으로는 기본적인 지식으로는 살아남기 힘든 세상임을 감안하면 차이를 만들고 가를 수 있는 것은 전문지식이라고 생각했을 때 이 책이 가지는 의미가 작지만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읽고 나면 ‘걸어 다니는 잡학사전’ 이라는 별명으로 불릴 것이고 ‘유쾌하고 재치 있는 지식인’ 으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이 암울한 시대를 슬기롭게 이겨내기 위해서는 지식을 쌓는 도서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