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바꾸는 노벨상 2024 - 노벨 과학상 수상자 연구 업적 파헤치기 노벨상을 꿈꿔라 10
이충환.이종림.오혜진 지음 / 동아엠앤비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동아엠앤비, 미래를 바꾸는 노벨상 2024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2025년 새해가 시작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음력설이 지나고 이제 2월의 시작입습니다. 2025년은 다른 해에 비해서 전세계적으로 큰 사건이 연이어 터지며 벌써부터 다사다난한 한 해를 보낼 것으로 예고되어 있습니다. 작년, 필자는 수 많은 도서를 소개해 드리긴 했습니다만 그와 동시에 독서를 제대로 하지 못했던 한 해가 아닌가 싶습니다. 2025년 새해 잘 시작하시고 소원성취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2025년의 가장 큰 목표가 독서와 필사, 그리고  자격증준비라고 생각하고 총력을 기울이려 합니다. 과학관련 노벨상 수상자들을 만나보며 혁신이 사실상 불가능해진 대한민국의 현 상황을 생각해 보는 중요한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나라의 어수선함이 조금씩이기는 하지만 가라앉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간 대한민국에서는 훌륭한 과학자는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과학자들을 거의 못봤습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만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아무래도 혁신이 어렵도록 만드는 사회 분위기가 최근까지도 조성됐기 때문입니다. 국가적 관점에서 과학기술을 발전해야 합니다만 그렇게 되질 못했고 과학을 천시하는 듯한 태도가 사회적으로 만연하다보니 과학에서의 노벨상은 늘 남의 나라 이야기로 치부되어 왔습니다. 



이제 한국에서도 과학분야에서 노벨상이 나와야 할 것인데 그렇게 되려면 혁신을 용인할 줄 아는 사회분위기가 만들어져야 하고 과학을 천시하고 홀대하는 문화가 하루빨리 사라져야 합니다. 그렇게 되려면 대한민국이 대전환기를 꼭 맞이해야 할 것이고 그렇게 되려면 노벨과학상 수상자들의 연구 업적에 대해서 잘 아는 것이야말로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2024년 노벨상 수상자들의 연구업적이라면 당장은 몰라도 5년 후를 대비해야 한다고 하면 의미가 클 것으로 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책은 미래를 바꾸는 노벨상 2024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2024년도 노벨상 중 물리학, 화학, 생리의학 분야의 수상자들에 대한 연구 관련 업적에 대해서 주로 다룬 책이 되겠는데요. 이들 수상자들은 인류의 지식을 최대한 확장시키고 질병에 맞서 싸우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연구 업적을 다루고 있다고 하겠습니댜. 혁신이 정체된 대한민국 사회에 경종을 울리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치면서 


최근 불확실성이 어느 정도는 걷어지고 있긴 합니다만 혁신을 가로막는 요소들은 여전히 존재하는 안타까운 현실이 지속되고 있는데요. 이럴때일수록 혁신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과학기술의 발전에서 힌트를 얻어가야 하며 그 과정에서 혁신이 무엇인지를 찾아낼 때 과학기술의 새로운 발전이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려면 미래를 바꾸는 노벨상 2024를 읽고 나서 각 기초과학 관련 도서를 읽는 작업을 게을리하면 아니된다고 생각합니다. 과학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면서 새해에는 여러 학문에 대한 도서 소개에 주력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