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아두면 쓸모 있는 독음이 같은 한자 - 경희서당
강경희 지음 / 정민미디어 / 2024년 12월
평점 :
[이 리뷰는 똑똑한도서소개단 자격으로 강경희작가(정민미디어)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똑똑한 도서소개] 정민미디어, 알아두면 쓸모 있는 독음이 같은 한자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2025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5년은 다른 해에 비해서 전세계적으로 큰 사건이 연이어 터지며 벌써부터 다사다난한 한 해를 보낼 것으로 예고되어 있습니다. 작년 한해 필자는 수 많은 도서를 소개해 드리긴 했습니다만 그와 동시에 독서를 제대로 하지 못했던 한 해가 아닌가 싶습니다. 2025년 새해 잘 시작하시고 소원성취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책을 정리하면서 독서와 자격증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려 합니다. 한 해의 목표를 자격 시험 합격으로 삼으셨다면 일단 쉬운 것부터 공부하는 것을 추천하고 이를 위해서 한자급수시험 공부를 위한 도서로 학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한자에 대한 관심은 상당히 줄어든 상태입니다. 언론 및 미디어에서도 한자 사용은 꼭 필요한 곳 아니면 잘 쓰지 않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중국, 일본보다 한자를 덜 사용하게 된 측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어, 일본어 자격 시험을 연이어 치러야 하는 환경에 놓인 필자의 2025년 일정으로 보건대 올 한 해가 한자를 배워둘 수 있으며 과거 한자에서 천재적인(?) 능력을 선보였던 필자의 45년전 추억을 다시 한 번 되살려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아닌가 생각하여 부지런히 학습에 임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진흥회 및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한자시험이 있으며 급수시험으로 치러진다는 사실을 필자는 이 책을 훑어보고 인터넷 서점을 검색해 보면서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2025년을 맞이하여 상대적으로 평이한 난이도의 자격증부터 준비하려 했던 필자는 한자도 시험공부 대상에 포함을 시켜야 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하게 되었고 한자 급수시험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기로 하였습니다. 지금 소개해 드리는 도서는 한자 시험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도서는 "알아두면 쓸모 있는 독음이 같은 한자" 라는 책입니다. 우리가 한자를 살펴 보면 비슷한 모양의 한자, 독음이 같은 한자들 때문에 막상 시험에 출제할 경우 혼동을 일으키고 문제를 틀리기까지 하는 경우가 종종 나오는데요. 이 책을 읽게 되면 그러한 문제가 단번에 해결됩니다. 저는 이 책을 단순히 읽는 것에 그치지 아니하고 시험을 준비하는 용도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독음이 같으면서 모양이 비슷한 한자들만 모아 놓았기 때문에 학습효과가 생각했던 것 이상일 것임은 두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라고 생각해 봅니다.
마치면서
최근 대한민국사회는 분초사회, 디지털 사회로 가고 있으며 인공지능 사회로도 서서히 진입하고 있는데요. 올 한 해는 그 속도가 더더욱 빨라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럴 때 우리가 중심을 잘 잡아야 할 것입니다. 한자시험은 단순히 인문학 탐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스펙을 쌓으려고 할 때, 또한 수십년간 일에 치어서, 또는 생계 문제 때문에 업무 관련 자격증을 치르지 않았다가 이번에 큰 마음을 먹고 작겨증 시험에 도전하려는 필자와 같은 분들이 본격적으로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기 이전에 봐야 하는 시험입니다. 필자는 이번에 소개한 "알아두면 쓸모 있는 독음이 같은 한자" 를 통해서 한자 급수시험에 따른 준비를 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