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24 청소년 심리학 - 사춘기에서 성인 이행기의 청소년들을 심리학으로 바라보다
고건 지음 / 지식과감성#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장미꽃향기서평단 자격으로 고건 작가(지식과감성)에게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협찬 -  똑똑한 도서소개] 지식과감성, 0924 청소년 심리학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2024년도 벌써 마지막 달인 12월로 접어들었습니다. 올 한해 마무리를 해야 할 시기인 듯 보여집니다. 2024년 마무리 잘 하시고 2025년 준비를 지금부터라도 잘 하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의 심리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해 볼 수 있고 무엇보다 심리적으로 건강한 청소년으로 키울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세상이 엄혹할 수록 그리고 세상살이가 고달플수록 인간이 어떻게 성장하고 발전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셔야 합니다. 그리고 그 의문을 가지기에 적합한 학문이 바로 인문학입니다. 요즘처럼 분초사회와 인공지능 등 정보통신 산업이 발달하는 사회라면 인문학이 더욱 중요시되어야 한다는 것이 필자의 견해입니다. 더구나 아직 나이상으로 미성숙됐으나 이제 막 자라기 시작하는 청소년들의 경애는 더욱 인문학을 중요시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 대한민국 청소년들은 입시라는 큰 고비를 넘겨야 합니다. 필자의 학창시절에는 그런 현상이 더 강하게 작용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직도 코흘리게 아이처럼 행동하는 일부 어른들을 보면 참으로 기가 찹니다. 저도 아직은 정신적으로 미성숙됐는지 자주 흥분하고 가끔 코흘리개 애들이나 하는 행동을 한다고 부모님께 혼나곤 합니다(ㅋㅋㅋ). 우리가 이럴 때 떠올려야 하는 것이 있으니 인문학, 그 중에서도 사람의 심리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도서는 사춘기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다시 말해서 성인으로 옮겨 가는 시점에 있는 청소년을 위한 심리학책인 "0924 청소년 심리학"이란 책입니다.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에는 그저 에세이 정도의 책이겠거니 생각했습니다만 책 내용을 분석해보니 일반인들도 알아둘만한 내용이 곳곳에 숨어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보면 다양한 학자들의 이론이랄지 윤리, 도덕, 철학, 사회학 등에서 이름을 들어봤음직한 굵직한 학자들의 이론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재미있게 봤던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치면서


0924 청소년 심리학은 바로 이어서 소개할 심리학 관련 서적과 마찬가지로 심리학의 참맛을 알게 해 주는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책은 청소년들의 크리스마스, 또는 연말 선물로 매우 적절한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청소년들에게 선물을 주고 싶은데 주머니 사정이 허락하지 않을 경우 도서를 찾게 되는데요. 거기에 부합하는 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필자는 자격증 공부를 하다가 싫증날 때, 또한 자격증 공부 도중 심심풀이로 한 번씩 읽어 볼 계획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