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이슈 2025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현직 기자들이 직접 쓴 대입 논구술과 면접 대비 필독서
홍기삼 외 지음 / 동아엠앤비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동아엠앤비,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시사이슈 2025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리뷰는 책과콩나무서평단을 통해서 동아엠앤비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2024년도 벌써 11월의 마지막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올 한해 마무리를 시작해야 할 시기인 듯 보여집니다. 이제 완전한 겨울의 시작점으로 접어들면서 찬바람이 불고 감기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럴때 일수록 독감과 코로나19 대비 잘 하셔야 겠습니다. 저는 11월이 다 지나가도록 신간에 대한 달콤한 유혹을 뿌리치지 못해서 자격증공부와 독서를 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만 활동을 자제하려고 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이슈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을 키워서 자격증 및 각종 시험에 잘 대처해 보는 시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과학이 발전하고 인공지능이 발달하는 이 시대야 말로 시사이슈를 이해하고 대처하는 능력이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논술 또는 구술시험을 치르는 대학교에 지원하지 않아서 잘 모르는데 제가 대학교 들어갈 무렵의 논술고사 문제를 보면 학문과 연관된 것을 논술하라는 문제가 주종을 이루었습니다. 물론 시사 성향의 문제도 몇 문제 있긴 했습니다만 대체적으로는 해당 학과의 학문과 연관된 문제들이 대다수여서 교과서만 제대로 이해해도 되는 문제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게다가 제가 대입시험을 치렀을 당시에는 학력고사에서 수능으로 바뀐지 얼마 안  되는 시점이어서 교육계 전반이 큰 혼란을 겪을 때입니다. 암기식, 주입식으로 된 시험이 사고력을 요하는 시험으로 바뀐 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어서 시험 준비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문제를 푸는데 상당한 시간을 소요하고 애를 먹었던 시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시사이슈를 바라보는 지금 심정을 말씀드리면 이 책이 30년 일찍 나왔더라면 하는 진한 아쉬움이 남을 정도입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여러가지로 학창시절을 생각하게 만드는 책인데요. :현재의 대한민국 고2 또는 수능을 막 치른 수험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시사 관련 상식에 대해서 다룬 책이라고 볼 수 있는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시사이슈 2025" 입니다. 이 책은 2024년 11월 현재 대한민국에서 벌어지는 수 많은 이슈들 중에 큼지막한 이슈를  다루어서 대입 논구술 그리고 대입 면접을 준비하기 위한 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필자는 최근 벌어지는 여러 현안 중 인공지능 규제와 의료 대란, 초고령사회 등에 관심이 있어 읽어보았습니다. 또한 그 밖의 정치, 사회적 문제들도 폭넓게 다루는책이어서 나이 오십 다 된 제가 읽어도 알기 쉽게 설명이 돼 있어서 너무나 좋았습니다. 



마치면서


이 책에서 눈여겨 봐야할 부분은 전반부에 등장하는 인공지능 규제와 중동 전쟁, 그리고 후반에 등장하는 ESG경영과 관련된 RE100, 초고령사회 돌입, 그리고 부자감세가 되겠습니다.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시사이슈 2025" 는 대입을 준비하는 분들에겐 필독서이고 특히 대기업, 중견기업에서 신입사원을 뽑을 때 많이 치르는 "일반상식" 과목과 NCS 시험까지 공부를 같이 해 두면 좋은 곳에 많이 사용된다는 점에서 정말 유익한 교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