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새로운 자습서 고전시가 1
이주선 지음 / 지식과감성#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지식과감성, 2024 새로운 자습서 고전시가 1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지식과감성서평단을 통해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은 후 작성하였으며 도서소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한 글입니다.


2024년도 하반기로 접어든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연말이 다 되 갑니다. 올 한해 마무리를 슬슬 해야 할 시기인 듯 보여집니다. 날씨가 춥고 기온이 내려가면서 감기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럴때 일수록 독감과 코로나19 대비 잘 하셔야 겠습니다. 저는 11월 말이 지나도록 신간에 대한 달콤한 유혹을 뿌리치지 못해서 자격증공부와 독서를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만 곧 활동중단을 하고자 합니다. 고전시가들을 다시 한번 읽어보시면서 학창시절의 추억은 물론 현대 사회에서 고전시가의 역할에 대해서 이해하는 뜻깊은 시간 만드셨으면 합니다. 


세상이 변해가듯 고전시가도 변하기 마련입니다. 과거에는 고전시가하면 그저 옛스러운 것, 또는 현대와는 전혀 맞지 않는 내용 이라며 치부되어 왔던 고전시가. 이제는 재해석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로 연구가 진행되고는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고전시가는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고 있다고 봅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앞으로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활용 여부에 따라서 고전시가도 많은 변화를 보일 것이라고 조심스러운 전망을 해보게 됩니다. 



이러한 고전 시가는 주로 고등학교때 배웁니다. 필자가 고등학교 다니고 9급 공무원 책을 보더라도 잘 모르는 시가들, 이름은 들어봤는데 그동안 수록이 되지 않아서 전혀 몰랐던 고전시가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통일신라와 고려 쪽의 시가들은 필자가 이름만 들어봤을 뿐, 어떤 내용인지 조차 전혀 모르는 고전 시가들이 있어서 아는 것 자체도 힘들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고전 시가애 대해서 자습서로 잘 설명하고 분석한 책이 있어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릴 책은 "2024 새로운 자습서 고전시가 1" 입니다. 이 책은 고전 시가에 대한 종래의 교수법과 학습법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교수법, 학습법을 제시하는, 다시 말해 고전시가의 재해석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는 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다양한 학습방법이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필자도 우리 국어의 우수성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자격증을 준비할 때 심심풀이로 한 번씩 읽어보면 좋은 책이라고 판단됩니다. 이 책에는 공무도하가, 구지가 부터 관동별곡, 규원가에 이르기까지 교과서에서 배웠거나 이름을 들어 본 작품들이 실려 있습니다. 고전 시가의 거의 모든 내용을 총괄한다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마치면서


사회가 복잡하고 우리 삶이 어지러울 수록 고전은 상당한 힘을 얻기 마련입니다. 고전시가를 배우면 우리 선조들의 삶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가 고전 시가를 대하는 방법은 그저 옛날 옛적의 문학이라고 무시할 것이 아닙니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생성형 인공지능이 판을 치는 지금 이 시점이야말로 고전시가의 재해석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24 새로운 자습서 고전시가 1이 그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