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우형 인간 스톡형 인간
김정래 지음 / 지식과감성#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지식과감성, 플로우형 인간 스톡형 인간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리뷰는 지식과감성서평단을 통해서 지식과감성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2024년도 하반기로 접어든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1월 말이 다 되 갑니다. 올 한해 마무리를 슬슬 해야 할 시기인 듯 보여집니다. 날씨가 춥고 기온이 내려가면서 감기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럴때 일수록 독감과 코로나19 대비 잘 하셔야 겠습니다. 저는 11월 말이 지나도록 신간에 대한 달콤한 유혹을 뿌리치지 못해서 자격증공부와 독서를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만 곧 활동중단을 하고자 합니다. 플로우와 스톡의 차이는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에 대한 효용성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최근 나라가 어지럽게 흘러가는 이유 중 하나로 "돈"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돈" 은 모든 것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최근에는 "돈" 때문에 여러 문제가 불거지는 것은 물론, 각종 사건, 사고의 중심이 되고 발생 빈도가 높음을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돈" 은 쓸 수 있을 때 써야지, 쓸데없는 곳에 쓰는 것은 소비가 아니고 "낭비" 일 수 있습니다. 돈을 쓰는 데 있어서 신중해야 할 필요성이 큰 이유입니다. 돈은 경제를 일으키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플로우" 와 "스톡" 의 올바른 의미에 대해서 전혀 알지를 못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경제용어에 대해서 이해하기도 쉽지 않았고 경제 초보들이 보는 책, 용어가 잘 정리된 책을 읽는다고 하더라도 경제만 보면 늘 헤매기 일쑤였습니다. 경제란 도대체 무엇이며 경제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건 도대체 없을까? 경제 용어를 쉽게 설명할 만한 책은 없을까? 등등에 대해서 알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필자가 경제가 무엇인지 전혀 모르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들이 이렇게나 많았던 것입니다. 그런데 막상 뚜껑을 열고보니 "플로우" 와 "스톡" 의 제대로 된 의미만 알고 있었어도 이렇게까지 걱정을 하지 않았을 걸 하는 뒤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정보의 부족" 현상을 체감해야 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책이 많은 의미를 내포할 줄은 저도 알지 못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릴 도서는 "플로우형 인간 스톡형 인간" 입니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1장에서는 모든 경제가 스톡화하는 이유에 대해서 다루고 있고, 2장에서는 스톡화 앞에선 플로우형 인간을 스톡형 인간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3장은 경제 환경이 스톡화됐다면 투자는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마지막 4장은 스톡 경제의 함정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마치면서


경제는 끊임없는 공부가 필요할 뿐더러 어느 정도의 지식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경제에 대해서 알고 있느냐와 아는 정도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 간단히 소개한  "플로우형 인간 스톡형 인간" 은 경제를 제대로 모르고 있던 저의 뇌를 깨움에 있어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필자는 이 책을 앞으로도 계속 탐독하면서 스톡 경제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계속 키울 것입니다. 이 책을 읽고 경제에 대한 관심을 계속 키우다 보면 어느새 경제의 준 전문가가 될 수 있고 경제와 직접 연관된 자격증을 따더라도 좋은 활동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