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스칼 인생공부 - 인간의 마음을 해부한, 67가지 철학수업
김태현 지음, 블레즈 파스칼 원작 / PASCAL / 2024년 10월
평점 :
[똑똑한 도서소개] 파스칼(리텍콘텐츠), 파스칼 인생공부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컬처블룸서평단을 통해서 리택콘텐츠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은 후 작성하였으며 도서소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한 글입니다.
2024년도 하반기로 접어든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0월 중순이 되었습니다. 올 한해 마무리를 슬슬 해야 할 시기인 듯 보여집니다. 가을도 이제 서서히 깊어가면서 찬바람이 불면서 감기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럴때 일수록 독감과 코로나19 대비 잘 하셔야 겠습니다. 저는 10월이 지나도록 신간에 대한 달콤한 유혹을 뿌리치지 못해서 자격증공부와 독서를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철학자 파스칼의 인생공부로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삶이란 무엇인지를 체크해 보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최근 세상이 엄혹해지면서 어딘가에 숨고 싶고 현실을 도피하려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이럴때 한번쯤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이 딱 한 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인간에 대한 이해" 일 것입니다. 사실 이 "인간에 대한 이해" 는 세상이 바로 섰을 때 가능한 것 아니냐" 고 생각할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뭔가 험악한 시점이 되면 그 현실을 피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인간에 대한 이해" 즉, 철학인 것입니다.
사람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철학입니다만 대한민국에서는 철학이 아직까지도 경시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철학에 대해서 여러가지 잘못된 의미로 폄하하고 비하하는 식의 주장이 난무하고 있음을 봅니다. 인생을 논하기 앞서 철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수적인 상황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철학을 통한 인생 공부입니다.
우리가 우리의 힘으로 세상을 살아가려면 온갖 고비를 넘어가는 것은 필수 사항일 것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잊기 쉬운 것이 있는데 "인간에 대한 이해" 를 할 수 있는 기본이 되는 가장 첫 번째 관문이라 하면 '삶의 고뇌를 어느정도 가지고 있는가" 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역사상 가장 위대한 심리 철학자로 알려져 있는 파스칼의 글을 곱씹어 볼 수 있는 좋은 책이 출간되어 이번에 다루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책은 "파스칼의 인생공부" 입니다. 이 책은 판형이 작아 핸드벡에 쏙 들어간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책입니다. 파스칼의 유명한 저서 "팡세" 를 바탕으로 해서 인간의 마음을 바로 볼 수 있는 인간 심리 철학서입니다. 인간이 왜 존재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의미를 탐구하면서 올바른 삶의 방향에 대해서 제시해 주는 책입니다. 필자가 이 책을 읽어봤습니다만 인생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파스칼의 생각을 잘 정리해 놓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면서
필자가 최근 철학책을 소개해 드리는 이유는 인간의 존재와 삶을 탐구하는데 철학만큼 중요한 것이 없는데다 세상이 무슨 큰 일이 벌어질 것 같이 빵빵 터지는 이런 세상을 살아가려면 윤라가 중요하고 이 윤리는 철학을 통해서 나온다는 것에 따른 것입니다. 향후 자격증 준비로 도서 소개활동을 접는다고 하더라도 철학책은 꾸준히 신간 서평을 쓸 계획입니다. "파스칼의 인생공부" 는 제 정체성과 잘 맞는 책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느꼈고 세상을 살아감에 있어서도 매우 유용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