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인생 수업 - 인간의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가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정영훈 엮음, 김익성 옮김 / 메이트북스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메이트북스,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생 수업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책과콩나무서평단을 통해서 메이트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2024년도 하반기로 접어든지가 엊그제 같은데 추석을 지나 9월 하순이 되었습니다. 날씨는 아직 덥지만 가을은 슬슬 오고 있는 듯 합니다. 코로나19가 큰 고비는 넘겼다고 하지만 기승을 부리고 있어 걱정이 앞섭니다. 아무쪼록 건강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8월까지 공부 그리고 독서에 힘을 쏟을 예정이었습니다만 신간에 대한 달콤한 유혹을 꺾지 못해서 쉽지 않았음을 고백하고자 합니다. 삶이 힘들때 힘이 되어주는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해서 인생 수업을 받아보는 귀중한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앞서 도서서평에서 여러 차례 강조했습니다만 현재 대한민국에는 "철학" 이란 것이 있나 싶을 정도로 많이 혼란스럽습니다. 필자는 이 부분이 독서량 부족, 그 중에서도 "인문학 독서량 부족" 에 그 원인을 찾고자 합니다. 따라서 제가 마음에 두고 있는 책 중 철학 관련 서적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것도 이유가 있습니다. "철학" 에 대해서 필자가 그동안에 가지고 있던 인식 또한 책을 보면서 많이 변했다고 생각합니다. 



세계 철학사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비중은 매우 큽니다. 몇 천 년이 지난 지금에도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은 여전히 유효할 정도로 아리스토텔레스는 대단한 철학자입니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그 다음 아리스토텔레스라고 할 정도입니다. 물론! 철학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들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야기를 들어보지 않을 수 없겠지만 말입니다. 특히 고대 그리스 철학에 대해서 조예가 깊다면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이 더 남다르게 다가올 것이라고 생각해 봅니다. 


이렇듯 서양철학사에 큰 족적을 남겼으며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철학자 1위가 바로 다름아닌 "아리스토텔레스" 이니만큼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관심이 커야 정상일 듯 싶습니다. 다만 쇼펜하우어, 니체 등의 열풍에 가려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진정한 사상과 철학, 그리고 윤리학이 빛을 보지 못하고 사라지는 것을 필자로서 안타깝게 여기던 중 반가운 책 한 권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로 부터 배우는 인생에 관련된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책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생 수업" 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진짜 삶을 살기 위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조언이 듬뿍 들어가 있습니다. 이 책에는 행복, 사랑, 우정, 즐거움, 죽음 등 우리 인간의 삶 전반에 대한 위대한 통찰을 담고 있습니다. 즉, 인생에 있어서 희노애락을 이 책에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책은 어떤 삶이 행복한 삶이라고 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제대로 설명하고 있으며 필자가 읽기에도 좋은 판형에 적절한 분량까지 갖춘 책이라고 할 것입니다. 



마치면서


사실 철학이 외면당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너무 어려워서", "현실과 맞지 않아서" 를 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한 삶에 대해서 철학자적 시각에서 잘 설명하고 있어서 많은 분들로 하여금 감명을 받게 됩니다. 필자로서도 여러 자격증 관련 시험공부를 해야 하는 입장에서 워낙 중요한 책이라고 판단되어 공부를 하다가 속이 많이 답답할 때 잠이 올 때마다 이 책을 꺼내들고서 잠을 쫓는 것은 물론이고 이로 인해 더욱 공부에만 매진하는 계기로 삼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