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타의료가 온다 - 의료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바꿀 스마트 병원 만들기에 대한 모든 것
권순용.강시철 지음 / 쌤앤파커스 / 2024년 8월
평점 :
[똑똑한 도서소개] 쌤앤파커스, 메타의료가 온다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책과콩나무서평단을 통해서 쌤앤파커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2024년도 하반기로 접어든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9월을 넘어 추석의 문턱입니다. 날씨는 아직 덥지만 가을은 슬슬 오고 있는 듯 합니다. 코로나19가 큰 고비는 넘겼다고 하지만 기승을 부리고 있어 걱정이 앞섭니다. 아무쪼록 건강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8월까지 공부 그리고 독서에 힘을 쏟을 예정이었습니다만 신간에 대한 달콤한 유혹을 꺾지 못해서 쉽지 않았음을 고백하고자 합니다.정보통신기술과 의료, 그리고 스마트 병원까지 연결되는 새로운 형태의 메타의료에 대한 지식을 알아가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필자가 얼마전에 변종 코로나19에 감염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인터넷에서 변형코로나가가 돌아다닌다고 주의하라는 신문기사를 접한 적이 있었는데 곧바로 변형코로나에 감염이 되었습니다. 필자는 처음에는 극심한 식욕부진에 시달리다 열감기, 콧물, 기침감기, 가래, 여기에 위장 기능 이상까지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느낀 것은 병원이 스마트했더라면 빠르게 회복될 수 있었을텐데 하는 자그마한 아쉬움이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의료대란, 즉 의료 공백이 생각보다 심한 상태입니다. 응급환자가 제때 진료를 받지 못하는 상황이 수시로 벌어져도 말 한 마디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한마디로 엄혹해진 상태에서 하루하루를 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은 초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나라라고도 합니다. 이럴 때 일수록 정보통신과 의료가 만나서 시너지효과를 내야 할 것입니다.
위기는 곧 기회입니다. 독자분들이나 저나 다 같은 마음이겠습니다만 의료대란의 위기를 잘 극복해서 정상적인 의료 섭지스 혜택을 다시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그 방법을 제시하는 새로운 해결책이 최근 책으로 출간되어서 어떤 내용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이 책을 읽으시면 생성형 인공지능이 판을 칠 시대의 대한민국 의료에 대해서 제대로 알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는 바입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책은 "메타의료가 온다" 입니다. 이 책을 저술하신 권순용 교수는 국내 최초의 스마트 병원으로 익히 알려져 있는 은평성모병원을 설계, 개원, 운영한 스마트 병원 전도사로 메타헬스의 시대로 가는 과정에서 첨단의 의료산업을 분석하고 전망하는 책입니다. 병원 기획실에 근무하는 저로서는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치면서
병원을 많이 드나드는 제가 최신 병원의 트렌드를 제대로 파악해야 하는 상황이 됐습니다. "매타의료가 온다" 는 최신의 병원 트렌드로 불리는 스마트병원, 그리고 매타헬스에 대해서 설명한 국내 최초의 책입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이 판을 치는 시대, 스마트 병원의 의미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는 이 책을 읽을 때는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이 나오는 만큼 반복독서를 요하는 책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