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서야 이해되는 불교 - 단숨에 읽어지고 즐겁게 깨치는 원영 스님의 불교 수업
원영 지음 / 불광출판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불광출판사, 이제서야 이해되는 불교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똑똑한 도서소개를 통해서 불광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으며 도서소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한 글입니다. 


2024년도 어느새 하반기로 접어들어 이제 8월 초순입니다. 본격적인 여름휴가철일텐데요. 잘 다녀 오시기 바랍니다. 최근 들어 세월의 가는 속도가 훨씬 더 빨라진 듯 합니다. 장마철에 건강관리 잘 하시고 막바지 무더위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불교에 대한 확실한 이해와 정리, 그리고 불교 용어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삶이 막막할 때 늘 찾게 되는 것이 인문학이요, 종교라고 누누히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이런 생각이 듭니다. 2024년에 대한민국에서 가장 번성하고 있는 종교 3가지를 꼽으라고 하면 다름아닌 기독교, 불교, 천주교를 말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이들 종교중에 가장 오래되고 가장 정적인 종교를 찾으라면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주저없이 불교를 꼽습니다. 



최근 종교 관련 책들을 이것저것 살펴보는 과정에서 이 종교의 장점과 특징만 꼽게 되어지는 것 같고 종교에 대한 편견이 사라지게 되는 것 같아서 생각보다 기분이 좋아질 때가 많습니다. 어떤 종교이든지 엄청 쉽게 입문하지만 끝은 "어렵다" 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사실 "이제서야 이해되는 불교" 를 만나기 전까지는 불교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지 못한 채 반야심경만 읽고 있어야 했습니다. 


"이제서야 이해되는 반야심경"은 불교의 여러 경전 중 하나인 "반야심경" 에 등장하는 내용만을 다루고 있었습니다. "서울국제도서전" 을 참관하기 전까지는 이 책에 대한 지식은 전무했엇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구하고 보니까 저자(원영스님)가 쓴 책 한 권이 더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나온 지는 조금 지났지만 이 책에 대한 이해를 우선시해야 "반야심경" 도 쉽게 이해되리라 생각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 "이제서야 이해되는 불교"는 앞에서 소개해 드린 "이제서야 이해되는 반야심경" 이란 책을 이해하려 할 때 필수적인 불교 교리가 들어가 있고, 이를 "원영스님" 특유의 강의 진행 방식으로 매우 쉽게 설명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도서입니다. 필자가 이 책을 읽고서 불교에 대해서 알지 못했던 여러 가지에 대해서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치면서


이 책은 불교에 대해서 듣긴 많이 들어보았는데 무엇인지 전혀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 불교에 대해서 초보자이거나 불교의 교리에 대해서 쉽고 명확한 설명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은 꼭 읽으셔야 할 필독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필자는 불교와 반야심경이란 책으로 장기적으로는 "필사"  라는 것에 한 번 쯤 도전을 해 볼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리뷰는 똑똑한 도서소개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