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계와 재무의 정석 - MBA에 안 가도 글로벌 기업에 취직하고 회사에서 빠르게 승진하며 주식투자로 부자까지 되게 해 주는
조병현 지음 / 지식과감성# / 2024년 5월
평점 :
[똑똑한 도서소개] 지식과 감성, 회계와 재무의 정석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지식과감성서평단을 통해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은 후 작성하였으며 도서소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한 글입니다.
2024년도 어느새 하반기로 접어들어 이제 8월 초순입니다. 본격적인 여름휴가철일텐데요. 잘 다녀 오시기 바랍니다. 최근 들어 세월의 가는 속도가 훨씬 더 빨라진 듯 합니다. 장마철에 건강관리 잘 하시고 막바지 무더위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회계 및 재무와 관련된 여러 지식들은 회사를 운영함에 있어서는 정말 중요한 부분이니 이와 관련된 지식을 쌓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필자가 최근 초등학교 학생용 수학도서를 보게 됩니다. 그런데 필자가 읽는 수학도서의 대부분은 사칙 연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물으시는 분이 계십니다. "어이, 당신은 지금 살펴봐야 할 것이 "회계와 재무" 인데 왜 난데없는 초등학교용 수학 이야기요? 좀 알고 말하시오!" 이렇게 물어보시고 이야기하시는 분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사실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수학과 회계, 재무와는 큰 관련성은 없어보입니다. 그러나 초등학교용 수학을 "사칙연산" 으로 한정한다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회계와 재무는 초등학교용 수학, 그것도 사칙연산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손쉽게 풀 수 있는 사칙 연산을 쉬운 문제로 여러번 풀면 자신감이 붙습니다. 그것을 회계 자격 시험에 또는 회계 실무에 활용한다고 생각해 보시면 분명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듯 간단한 사칙 연산 원리만 정확히 이해할 수 있기만 해도 회계와 재무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문제는 재무회계니 관리회계니 하는 것에 대한 이해가 수반되지 않는다면 당장의 어려움이 닥칠 것이고 회계 및 재무와 관련된 내용을 잘못 이해해서 생기는 책임까지 추궁당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알아두어야 할 것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책은 "회계와 재무의 정석" 입니다. 이 책 제목을 보니 그 유명한 "수학의 정석" 이 떠오를 것입니다. 이 책은 굳이 대학의 최고경영자과정까지 가지 않아도. 글로벌 기업에 취직하고 회사에서 빠르게 승진할 수 있으며 주식투자로 부자를 만들어 주는 회계{와 재무에 대한 이모저모를 다뤘습니다. 쉬운 설명이 돋보이는 책으로 많이 활용될 책입니다.
마치면서
필자는 고등학교 수학을 학습했다가 100점만점에 20점을 가서 결국 부모님에게 혼남을 당해야 했습니다.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수학과 회계용 수학은 차이가 많습니다. 고등학교 수학은 사고력을 길러주는 것으로는 좋을지 모르나 초심자는 엄청 어렵습니다. 반면 회계, 재무쪽에서 배우는 수학은 초등학교 산수 또는 수학에서 나오는 사칙 연산 정도만 잘 알면 되거나 아니면 엑셀의 경우 함수의 도움을 받아 좀 더 능률적인 업무가 가능합니다.
제가 "회계와 재무의 정석" 이라는 책에 기대를 거는 이유는 바로 이 책을 통해서 회계와 재무의 기초를 확실히 닦은 다음 회계 및 재무관련 시험에 도전을 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초등학교 수학에 등장하는 사칙연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꼭 필요한 부분이어서 더욱 철저하게 공부를 해 볼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