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쯤 읽어야 할 채근담 - 개정판 삶을 일깨우는 고전산책 시리즈 6
미리내공방 엮음 / 정민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정민미디어, 누구나 한 번쯤 읽어야 할 채근담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책과콩나무 서평단을 통해서 정민미디어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은 후 작성하였으며 도서소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한 글입니다.


2024년이 시작한 지가 엊그제 같았는데 벌써 상반기를 마감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세월이 참 빠르다는 생각이 듭니다. 상반기에 제 스스로가 공부 그리고 독서에 힘을 쏟을 예정이었습니다만 신간에 대한 지나친 욕심 때문에 쉽지 않았음을 고백합니다. 고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고 좋은 고전과 함께하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세상이 엄혹하고 삶이 헛헛하다보면 길을 잃어버릴 확률이 정말 많습니다. 저는 신간에 눈이 돌아갔는지 새로운 책을 자꾸 수집을 하다보니  이제는 독서활동을 전환해야 하는 상황으로까지 내몰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읽어보지 못한 고전들 또한 많다는 것도 실감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과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인 고전은 말그대로 클래식의 정수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삶을 살다보면 다양한 상황을 맞게 됩니다. 슬프고, 기쁘고 때로는 현재 언론에 빈번하게 회자되는 "격노(격한 노여움,^^)"를 맞이해야 할 때도 있으며 물론! 즐거울 때도 있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희노애락" 이란 표현으로 곧잘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 인생은 이 4가지 감정에 흔들리게 됩니다. 이런 것을 제대로 느끼려면 독서를 해야하고 그 중에서도 고전은 필수라고 할만 합니다. 


고전은 서양 고전이 있고, 동양 고전이 있습니다. 우리 삶을 윤택하게 하려면 자기계발에 가까운 고전을 봐야 합니다. 여기 아주 유명한 동양 고전이 소개되어 있는 책을 한 권 발견하여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많은 출판사에서 다양한 버전으로 출간되어 있는 "채근담" 을 잘 분석하고 있는 책이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소개할 도서는 "누구나 한 번쯤 읽어야할 채근담" 입니다. "누구나 한번쯤 읽어야할" 시리즈 중 여섯번째 이야기인 이 책은 한 번 밖에 없는 나의 인생을 어떻게 하면 치열하게 살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의 어록들을 여러번 되씹어서 음미를 하면서 세상을 바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책이 되겠습니다. 



마치면서 


"채근담" 의 핵심 주제는 "매사에 성심을 다해 노력하면 아무리 어려운 일인들 이루지 못할 것이 없다" 는 겁니다. 필자는 그것때문에 일을 항상 그르치고를 반복하는데요. 자금부터라도 꼭 실천해야 할 삶의 지표가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반드시 해내고 말았는데 최근들어 그런 것이 많이 부족해졌다는 생각이 들어서 반드시 이를 고쳐 나가야 할텐데요. 저에게 꼭 어울리는 책이 아닐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