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경영 : 소상공인편 - 1000만 소상공인의 경영 위기 극복과 성장을 위한 경영 전략 실전서
황창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라온북, 컨설팅경영 소상공인편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컬처블룸서평단을 통해서 라온북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으며 도서소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한 글입니다.


2024년이 시작한 지가 얼마 안 된 것 같았는데 상반기의 끝자락인 6월도 슬슬 중순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2분기에 제 스스로가 공부 그리고 독서에 힘을 쏟을 예정이었지만 정말 쉽지 않다는 현실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컨설팅 경영의 필요성과 무엇이 좋은지에 대한 이해가 수반되는 시간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경제지표 또는 시대상에 따라 경영환경은 바꿔지게 됩니다. 특히 지금처럼 세상이 엄혹하고 한 마디만 해도 안될 정도로 험악한 사회적 상황이라면 경영 환경 관리를 잘 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경영과 관련해서 컨설팅을 받고 싶다면 그 전에 동종의 다른 기업들은 경영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한 벤치마킹을 해야 할 것입니다. 



필자가 인터넷이 없었던 1970년대 중반부터 지금까지 약 오십년을 살아오면서 광고를 참 많이보고 살아온 것 같습니다. 이 광고는 그 당시의 시대상을 소상히 알고 파악할 수 있음은 물론입니다만 한편으로 광고 하는 기업들은 대기업 또는 재력가들이 주로 자신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방편으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경영 마케팅 기법 중 하나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지금은 인터넷이 있어서 조금 더 싼 가격에 회사를 널리 알릴 수 있으며 컨설팅만 잘 받으면 인터넷 홍보 기법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경영 컨설팅입니다. 그동안은 컨설팅을 받는 기업의 규모가 조금이라도 있는 기업이라면 위험부담이 있더라도 경영과 관련하여 컨설팅을 받아야 합니다. 소상공인 또는 1인 기업도 컨설팅을 받을 필요성이 과연 존재할까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현재까지도 찬반 논쟁이 조금 있습니다. "소상공인의 컨설팅 경영 " 문제에 대해서 해석하고 설명한 도서가 출간되어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겠습니다. 


"컨설팅 경영 소상공인편" 이라는 책이 주인공인데요. 이 책은 수 많은 소상공인들의 경영 위기 극복과 성장을 위한 전형적인 "경영 전략 실전 안내서" 가 되겠습니다. 이 책은 총 6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고 위기 극복, 매장 혁신, 변화 시장 적응, 경쟁에서 앞서가기, 함께 성장하는 조직, 그리고 미래의 성장 전략으로 나뉘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치면서 


이 책에서는 소상공인의 위기를 극복하면서 함께 성장하는, 즉, 상생의 경영과  소상공인에게 있어서 긍정적인 면, 부정적인 면에 대한 관리 등 컨설팅 경영 전반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경제, 경영, 회계 관련 자격증을 준비하는 필자로서는 경영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보아 실전 경영관련 도서는 꼭 필요했습니다.  이 책은 회독수를 늘려서라도 읽어야 할 정도로 중요한 책이 되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