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역 부처의 말 - 2500년 동안 사랑받은
코이케 류노스케 지음, 박재현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포레스트북스, 2500년 동안 사랑받은 초역 부처의 말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컬처블룸서평단을 통해서 포레스트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으며 도서소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한 글입니다.


2024년이 시작한 지가 얼마 안 된 것 같았는데 상반기의 끝자락인 6월도 슬슬 중순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2분기에 제 스스로가 공부 그리고 독서에 힘을 쏟을 예정이었지만 정말 쉽지 않다는 현실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하신 말씀 중 마음공부가 필요한 부분을 잘 이해하고 이를 통해 인생이란 무엇인지를 깨닫게 되는 시간들이 되셨으면 합니다. 


세상이 힘들고 사방이 적으로만 가득 차 있다면 정신을 차리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살펴 보게 되면 답은 아주 가까운 곳에 있습니다. 그 것은 바로 인생의 이해, 사람에 대한 이해. 그리고 우리 모두의 삶에 대한 이해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이런 것을 우리가 전문적인 용어로 쓰면 "힐링과 치유" 라고 합니다. 힐링과 치유는 우리가 종교 혹은 에세이, 마음공부와 관련된 책을 읽을 때면 어김없이 등장합니다. 필자가 최근 이런 종류의 책을 읽게 되면 이 중 중요한 내용을 뽑아서 필사를 진행할 정도입니다. 



종교 중 가장 많은 곳에서 마음 공부를 해야 하는 종교를 꼽으라면 바로 "불교" 라고 말합니다. 이 "불교" 는 부처님을 믿는 종교로 말씀 하나하나가 주옥같은데다가 마음공부라는 점에서 힐링, 그리고 치유가 가능한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불교는 동양철학에서 중국의 주요 사상들과 함께 너무나 중요한 사상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처님을 만나면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어떤 분은 "인생의 해답" 을 얻었다고 하고, 또 다른 분은 "세상을 살아갈 힘" 을 얻었다고도 합니다. 이렇듯 불교란 삶의 목표와 인생이 갑갑한 시점이라면 더욱 빛을 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세상이 엄혹하고 말 한마디 한마디가 정말 신중하게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부처님의 말 한마디는 천금같다고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책은 "2500년 동안 사랑받은 초역 부처의 말" 입니다. 이 책에서는 2500년 동안 사랑받은 부처의 말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책으로 최근의 상황으로 인하여 어려움에 처해 있는 수많은 사람들에게는 필독서 역할을 충분히 한다고 하겠습니다. 저는 궁금해서 책을 읽었는데요. 다양한 불경에서 좋은 말만 따왔다는 점에서 분량은 작지만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책입니다. 



마치면서 


현재 대한민국 상황을 "너무나 힘들고 어렵다" 라고만 합니다. 이 힘들고 어려울 때면 위로해 줄 누군가가 절실합니다. 필자가 "철학" 또는 "마음공부 관련 서적" 을 읽고 소개해 드리려는 이유는 조금이라도 빨리 어려운 현실을 타개하는 데 좋은 무기를 얻고자 함입니다. 필자가 "2500년 동안 사랑받은 초역부처의 말" 등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것은 "철학 관련 도서" 로 인격 수양을 제대로 하여 좀 더 나은 삶과 인간을 이해할 수 있는 삶을 살아보고자 하기 위함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