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가 알려주는 좋은 주식 나쁜 주식
곽상빈.김피비 지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원앤원북스, 재무제표가 알려주는 좋은 주식, 나쁜 주식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원앤원북스 서평단을 통해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으며 도서소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한 글입니다. 


2024년이 시작한 지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5월도 하순으로 접어듭니다. 2분기에 제 스스로가 공부 그리고 독서에 힘을 쏟을 예정이었지만 아직까지는 쉽지 않은 듯 합니다. 회계를 이해하고 파악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재무제표를 통해서 좋은 주식과 나쁜 주식을 감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최근 경제 상황이 어려워지고 정정이 불안해지지고 있습니다. 그럴 때 일수록 필자의 지론은 분명합니다. 무조건!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이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도 생각 이상으로 녹록치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분초사회를 살다보니 그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매분 매초를 아껴쓰다 보니 이런저런 일이 벌어지곤 합니다.



그렇다면 기본으로 돌아가라는 말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학문적으로 따지자면 쉬운 것부터 다시 배우자는 것입니다. 이것을 경제,경영, 회계 등에 대입해 보면, 수학, 좀더 자세히 말하면 사칙연산부터 다시 배워서 올라가는 것입니다. 얼마나 오랜 시간이 소요되겠나 할 지 모르지만 어쩔 도리가 없는 것입니다. "학창시절에 배웠는데 또 배워야 돼?"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다시 배워야 한다" 고 이야기하고 싶은 심정입니다. 


우리가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려면 알아야 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것을 꼽아보자면 다름아닌 "재무제표" 라는 것입니다. 이 재무제표는 회계를 파악함에 있어서, 그리고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서도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그래서 재무제표를 보면 주식의 좋고 나쁨을 파악할 수 있게 되고 회계학에서는 많이 다루어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리는 책은 "재무제표가 알려주는 좋은 주식, 나쁜 주식" 입니다. 이 책은 "숫자를 알면 ‘오르는 주식’ 이 보인다고 주장하면서 돈의 흐름이 보이는 재무제표 분석이란 어떤 것인지 알려주는 책입니다. 일반 회계학 책이 딱딱하다면, "재무제표가 알려주는 좋은 주식, 나쁜 주식" 은 실제 내용 그대로로 주식투자에 까지 써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줌으로써 경제, 경영 출판계의 핫 이슈인 "경제적 자유" 를 얻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라 할만합니다. 



마치면서 


필자가 이 책을 보고 앞으로 소개할 세무회계. 전산세무, 그리고 금융 관련 시험 기본서를 같이 읽어보니 그 전에는 알지 못했던 재무제표 및 세무, 금융 관련 내용이 확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저로서는 꼭 읽어봐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하나! "평가된 좋은 기업을 저렴한 가격에 사서 비쌀 때 파는 것이 증권투자의 포인트" 라는 것도 이 책을 통해서 배우게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