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1일 1페이지 논어 50
최종엽 지음 / 믹스커피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원앤원북스 서평단을 통해서 믹스커피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으며 도서소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한 글입니다. 


2024년 새해가 밝았다고 말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4월도 하순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2분기에 저는 무엇보다 공부 그리고 독서에 힘을 쏟고자 합니다. 여러분도 건강하시고 뜻하는 소원을 이루는 2분기가 되길 진심으로 바라면서 자라나는 10대들에게 가장 알맞는 고전 중 하나인 논어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엄혹한 시대를 살고 있는 자라나는 대한민국의 청소년에게는 무엇보다 인문학을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동서양의 고전을 읽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청소년들이 사회로 진출한다면 쓸데없는 욕심을 부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고전의 중요성은 강조가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책읽기는 효과가 좋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요. 고전을 청소년에 한해서 "만" 읽어서도 안됩니다. 나이 오십 다 된 필자로서는 다시한 번 고전을 읽어야 겠습니다. 다른 책은 몰라도 논어 만큼은 꼭 읽어보고 싶은 생각뿐이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여러 버전으로 제작된 논어를 보유하여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되었고 여러 작가들의 논어에 대한 다른 생각을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엄청 행복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삶은 늘 끊임없는 업무로 이어져 있으며 자라나는 10대들은 공부 및 매일 이어지는 숙제 및 학원에서 연장 공부하는 것 때문에 하루 해가 다 간다고 해도 과언은 아닌듯 합니다. 그래서 흘러간 tv cf 카피를 굳이 말하지 않더라도 "인생은 끊임없는 도전이요 응전" 이라고 하는데 요즘들어서 보면 그 말이 더욱 가슴에 절실하게 와닿는 느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책은 "10대를 위한 1일 1페이지 논어 50" 이 되겠습니다. 이 책은 20만부가 팔려서 베스트셀러가 된 "오십에 읽는 논어" 를 쓴 최종엽 작가님의 신간입니다. 이 책은 어른의 문턱에 이르러서 지시 사항이 많은 세상을 살아가야 할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딱 어울릴 만한 중국 고전인 논어에 대해서 설명한 책입니다. 필자도 이 책을 읽어봤는데 개인적으로 매우 유익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치면서 


"10대를 위한 1일 1페이지 논어 50" 을 10대만 읽는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논어가 매우 어려운데 이것을 쉽게 이해하고 싶으신 분들, 또한 이 책을 인생의 새로운 전환점으로 찾고자 하는 필자와 같은 분들은 꼭 읽으셔야 할 도서입니다. 마지막으로 본 책의 구성은 선택, 변화, 학습, 기회, 그리고 도전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책이 쉽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저는 회독수를 늘려 가면서 여러 번 읽을 예정이고 자격증 공부로 두뇌가 열이 났을 때 두뇌를 식히는 의미로라도 이 책을 읽어볼 계획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