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어른이 되기 위한 청소년 논어 - 꿈과 인생을 리드하는 최강 솔루션
판덩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미디어숲, 진짜 어른이 되기 위한 청소년 논어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책과콩나무카페를 통해서 미디어숲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으며 도서소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한 글입니다. 


2024년 새해가 밝았다고 말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4월도 절반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2분기에 저는 무엇보다 공부 그리고 독서에 힘을 쏟고자 합니다. 여러분도 건강하시고 뜻하는 소원을 이루는 2분기가 되길 진심으로 바라면서 반드시 알아야만 할 논어가 청소년기에서 어떤 중요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시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최근 우리는 엄혹한 세상을 살다가 조금씩이나마 벗어나려고 준비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그러나 아직은 엄혹한 세상이 지속될 예정이라 인문학에 대한 관심을 놓지 말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전으로 불리우는 책에 대해서는 무조건 읽어야 합니다. 하다못해 이를 정리하고 쉽게 설명한 책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세상이 분초사회로 갈수록 동양철학, 그중에서도 중국 철학을 읽는다는 것은 의미가 큽니다. 더구나 자라나는 청소년들은 어느 책을 읽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독서학습은 절대 필요합니다. 제가 독서를 많이 안하다 보니 나이가 오십 다 되어서도 말과 행동이 불일치되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다시는 그런 전철을 밟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에 독서를 해 보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중국의 인문학이 따로 있습니다. 바로 논어입니다. 이 논어는 중국 인문학의 핵심 중 핵심입니다. 논어를 이해하지 않고서는 올바른 삶을 살 수 없는데요. 이것을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연결시켜 보면 어떨지 정말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어서 책탑이 여기저기 쌓여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책을 읽어보기로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책은 "진짜 어른이 되기 위한 청소년 논어" 입니다. 『논어』는 ‘말을 편집했다’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미 아시는 분도 있겠지만, 공자와 그 제자들의 대화와 삶을 대하는 자세, 태도에 대해서 적은 책입니다. 다만 쟁점은 "21세기에도 논어가 과연 유효할까?" 라는 것이었는데 필자는 최근 출간된 논어관련 도서들을 읽어보고서 "아직 유효하다" 이렇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마치면서


"진짜 어른이 되기 위한 청소년 논어" 는 청소년들만 읽어야 되는 책이 아닙니다. 진짜 어른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나이만 많이 잡수신(ㅋㅋㅋ) 분들이라면 읽어야 할 책입니다. 세상이 험악해질 수록 인문학에 대한 가치는 올라가게 되어 있는데요. 적절한 시기에 국내에도 출간이 잘 되었다고 생각하면서 저도 자격증공부하다가 안 풀리고 졸릴 때 심심풀이로 읽어 볼 계획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