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설렘이 되는 순간 - 우리가 놓치고 있었던 공부의 진짜 의미
조승우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포레스트북스, 공부가 설렘이 되는 순간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컬처블룸카페를 통해서 포레스트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으며 도서소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한 글입니다. 


새해 인사를 한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3월 중순을 넘어 3월 하순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초봄이긴 합니다만 날씨는 아직까지 겨울을 벗어나지 못한 듯합니다. 호흡기 질환 항상 조심하시고 늦겨울에 감기 걸리지 않게 옷차림에 신경 써 주시기를 진심으로 바라면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는 방법이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쯤 돌아보는 3월로 만드셨으면 합니다.


현재의 대한민국은 경쟁 사회를 뚫어야 하는 사회가 되어버렸습니다. 분초시회에서 경쟁이 판을 치고 성공하지 않으면 모두가 다 실패자로 내몰리게 되는 희한한 삶이 번복될 조짐입니다. 즉, 대한민국은 지금 탐욕의 사회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사회는 팬데믹과 전쟁을 겪으면서 더욱 노골화되고 있는 듯해 보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경쟁 사회에서 충분히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바로 열심히 공부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가장 고전적이고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성공의 길에 가장 손쉽게 올라갈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공부 능력은 물론 집중력을 요구한다는 사실은 인생을 어느 정도 살아 오신 분들이라면 다 아는 내용이긴 합니다만 그렇게 되는 것도 개인차가 분명 존재하는 것입니다. 


또한 제 개인적으로도 마음의 준비를 단단하게 해야 하는, 어떤 의미에서는 1년만에 막다른 골목까지 온 이상 이에 걸맞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다른 어떤 것보다 중요할 수 있어서 이 “공부” 에 대한 관심도는 다른 어떤 것보다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학습서 및 자격증, 지식을 쌓을 수 있는 도서들, 독서 그리고 공부와 관련하여 확실한 동기 부여를 어느 정도는 얻을 수 있는 도서들을 주로 살펴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제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하였습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그 중 “공부” 에 대한 기본적인 가치를 느껴볼만한 책이 되겠습니다. “공부가 설렘이 되는 순간”이라는 책입니다. 그런데 이 책을 살펴보면 저자의 성적이 진짜 무섭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수학성적이 30점이었는데 각고의 노력을 한 결과 전국에서 11등까지 올라왔습니다. 이 책은 자신의 한계를 깨뜨린 저자의 7가지 주요한 공부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이 책을 읽고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되었는데 그 중 하나는 공부도 책 읽기도 결국은 집중력 싸움이요. 누구보다 오래 열심히 일하는가를 보는 그런 싸움이 아닐까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고 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놓쳤던 공부와 독서의 진짜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제대로 알게 해 주는 그러한 책으로 저는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각종 학습과 공부, 독서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이 책을 통해서 공부에 대한 인사이트 및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유익한 도서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