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 101
박동원 외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두드림미디어, 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 101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컬처블룸카페를 통해서 두드림미디어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으며 도서소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한 글입니다. 


새해 인사를 한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3월 중순을 넘어 3월 하순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초봄이긴 합니다만 날씨는 아직까지 겨울을 벗어나지 못한 듯합니다. 호흡기 질환 항상 조심하시고 늦겨울에 감기 걸리지 않게 옷차림에 신경 써 주시기를 진심으로 바라면서 탄소크레딧과 탄소중립, ESG경영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3월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전 지구는 현재 전쟁과 질병으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아직 가시질 않고 있고  전쟁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근본적인 원인은 인간의 탐욕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려면 무조건 기본으로 돌아가는게 원칙입니다만 전쟁 상태에서는 그것도 먹히질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지금 현 상황에서는 필자가 여러 차례 말씀드렸듯이 “각자도생” 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 “각자도생” 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현재 가장 인기를 많이 끌고 있는 “퍼스널 브랜딩” 도 중요하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이 “퍼스널 브랜딩” 이라는 것도 최근의 경영 트렌드와 잘 맞아야 합니다. 지금은 다른 이슈에 밀려 쏙 들어간 느낌이지만 그래도 대한민국 경영에 있어서 큰 영향을 주었고 필자가 그동안 서평을 진행하고 싶었던 테마가 있습니다. 


바로 탄소중립과 ESG 경영입니다. 이 분야는 서평활동 초기인 2022년 6월부터 하고 싶어서 관련 도서 서평단에 도전하려고 했습니다만 그렇게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제가 인스타그램 및 SNS 파워가 엄청 약한 탓에 ESG 경영관련 서평은 언감생심 꿈조차 꾸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탄소관련 도서를 찾던 중 필자가 원했던 “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 101” 이 걸렸고 드디어 책을 읽고 소개글 내지는 서평글을 등록하게 된 것입니다. 


이 책은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탄소중립과 ESG 경영을 위한 여러 다각도의 활동 등 실무자를 위한 탄소시장에서 필요한 내용을 다룬 도서입니다. 최근 신냉전체제로 인해서 탄소중립 이야기는 쏙 들어갔습니다만 언제든 다시 한 번 나올 수 있는 상황임을 곱씹어보면 “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 101” 이란 책의 의미는 결코  축소되지 않는다고 해석해야 할 것입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자발적 탄소크레딧 시장 101은 언젠가는 다시 한 번 이슈화가 될 수 있는 탄소중립 및 ESG 경영과 관련하여 주목할만한 내용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최근 생성형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등이 대두되면서 탄소중립과 ESG경영은 가려진 측면이 있는데 이 책을 통해서 다시 한 번 주목받을 수 있을지 매우 궁금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