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문해력의 비밀 - 국어·영어 교사가 들려주는 특급 처방전
김수린.배혜림 지음 / 믹스커피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원앤원북스(믹스커피), 중등 문해력의 비밀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원앤원북스서평단를 통해서 원앤원북스(믹스커피)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으며 도서소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한 글입니다. 


설연휴와 정월 대보름을 지나 이제 3월의 초입입니다. 벌써 봄을 알리고 있습니다만 날씨는 아직까지 겨울을 벗어나지 못한 듯합니다. 호흡기 질환 항상 조심하시고 늦겨울에 감기 걸리지 않게 옷차림에 신경써 주시기를 진심으로 바라면서 문해력이 무엇이며 문해력을 기르려면 어떤 공부법을 가져야 하는지와 평소 때 문해력을 쌓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해서 이해하는 3월이 되기를 바랍니다.


옛날에는 문해력이라는 말 자체가 없었다가 최근 몇 년 사이에 대단히 중요한 요소로 등장했습니다. 디지털 시대. 그리고 메타버스와 생성형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현 시대를 겪으면서 문해력이라는 것이 자녀교육의 필수 요소로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교과서 내용만 잘 읽으면 되던 것이 어느 새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이해하는 것으로까지 확장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중학교는 물론 모든 공부에서 중요시되는 것이 바로 “문해력” 이란 것입니다. 이 문해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개념정리와 이해가 되기 쉽지 않은 데다 도서를 여러 번 보더라도 무슨 말인지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문해력에 대해서 알려는 노력이 부족한 탓인지 문해력 관련 도서는 자꾸 출간되지만 여기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필자가 문해력에 대한 이야기를 처음 들은 것은 작년 9월의 어느 카페 서평단 모집 공고에서부터 였습니다. 필자는 문해력 책은 꾸준하게 서평, 즉 도서 소개를 하고 싶었습니다만 학부모들의 관심이 워낙 큰 터라 나이 오십 다 되어 아직도 솔로인 저에게는 그림의 떡 같은 존재가 되어버렸습니다. 5개월하고도 20여일이 흐른 후에야 저는 문해력 관련 도서를 손에 쥘 수 있었을 정도로 저에게 잇어서 문해력 관련 도서들은 뭐랄까? 가깝고도 먼 듯한 책 정도로 여겨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는 “중등 문해력의 비밀” 은 국어, 그리고 영어의 문해력 로드맵과 디지털 문해력의 로드맵, 유명 대학교에서 강조하는 글쓰기 비법이란 어떤 것인지에 대한 설명이 잘 갖추어진 책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중등 문해력의 비밀은 국어와 영어 선생님들이 들려주는 중등 문해력의 결정판이기 대문에 더욱 가치를 지님은 물론입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중등 문해력의 비밀” 이란 책은 모든 공부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국어 문해력, 국어와 함께 가장 중요한 과목인 영어 문해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책으로 나이 오십이 다 된 상태에서 책을 읽고 자격증 시험을 봐야 하는 필자의 입장에서 보면 정말로 중요한 책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