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길 위에서 만나는 쇼펜하우어 - 걷기전도사 신정일이 만난 쇼펜하우어 인생처세 이야기
신정일 지음 / 다차원북스 / 2024년 3월
평점 :
[똑똑한 도서소개] 다차원북스, 길 위에서 만나는 쇼펜하우어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책과콩나무카페를 통해서 다차원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으며 도서소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한 글입니다.
설연휴와 정월 대보름을 지나 이제 3월의 초입입니다. 벌써 봄을 알리고 있습니다만 날씨는 아직까지 겨울을 벗어나지 못한 듯합니다. 호흡기 질환 항상 조심하시고 늦겨울에 감기 걸리지 않게 옷차림에 신경써 주시기를 진심으로 바라면서 철학자 쇼펜하우어처럼 생각하려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이해하는 3월이 되기를 바랍니다.
현재 전 세계가 매우 큰 혼돈의 상태에 빠져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가라앉기가 무섭게 곳곳에서 전쟁이 일어나는 등 분위기가 매우 어수선합니다. 당장 국내상황을 봐도 엄혹한 시대를 맞이하고 있고 이런 시대는 앞으로 거의 20년 ~ 30년은 간다고 여러 곳에서 예측하고 있어 앞으로 우리는 혼란한 세상에서 살아남아야 합니다.
제가 도서소개를 하면서 이 말씀을 드리지 않은 적이 없습니다만 또 한 번 강조하자면 혼돈스럽고 어지러운 세상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기에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것은 먹고 사는 기본적인 문제 때문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안됩니다. 당장에 저도 내년 이후가 불투명한 상황이어서 서평활동에 제한을 걸어야 할 상황입니다.
최근 출판계에 가장 큰 이슈가 된 철학자가 있습니다. 바로 “쇼펜하우어” 입니다. “쇼펜하우어” 관련 책은 그 전에도 출간은 됐습니다만 바로 이슈가 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2023년 9월부터 갑자기 뜨기 시작하더니 “쇼펜하우어” 관련 도서의 출간러시가 계속되고 있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찻잔속의 태풍” 이 아닐까도 생각해 보았습니다만 알고 보니 철학의 주류가 되어 대한민국을 뒤흔들고 있었습니다.
“쇼펜하우어” 책은 이렇듯 많은 곳에서 다양하게 출간됩니다만 조금은 색다르게 “쇼펜하우어” 의 인생처세에 대한 내용이 책으로 나온 것이 있어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길 위에서 만나는 쇼펜하우어” 란 책입니다. 이 책은 걷기 전도사로 유명한 신정일님이 만난 쇼펜하우어 철학에 대해서 잘 풀어낸 책이고 책을 보면 쇼펜하우어의 다양한 삶에 대한 처세술이 조목조목 잘 나와 있습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대개 쇼펜하우어와 같은 유명한 철학자들이 쓴 내용을 정리한 책들은 엄청 두꺼워서 읽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이 책은 생각보다 얇습니다. 잘 집중해서 읽을 경우 하루만에 완독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필자는 자격증 공부 도중 심심풀이로, 혹은 졸릴 때 읽어 볼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