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UX 기획 -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와 서비스 기획을 위한 혁신적 프레임워크
후지이 야스후미 외 지음, 김영혜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유엑스리뷰, 전략적 UX기획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책과콩나무카페를 통해서 유엑스리뷰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으며 도서소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한 글입니다. 


설연휴와 정월 대보름을 지나 이제 3월의 문턱입니다. 벌써 봄을 알리고 있습니다만 날씨는 아직까지 겨울을 벗어나지 못한 듯합니다. 호흡기 질환 항상 조심하시고 늦겨울에 감기 걸리지 않게 옷차림에 신경써 주시기를 진심으로 바라면서 효율적인 업무와 조직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진지한 관심을 가지는 3월이 되기를 바랍니다.


필자는 UX기획이라는 말을 포스팅을 시작하면서 처음으로 들었습니다. 그런데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는 겁니다. 그래서 인터넷 서점의 책 소개를 잠깐 봤더니 더 황당한 겁니다. 필자가 도서를 찾긴 찾았습니다만 잘못 선택한 것은 아닐까 하는 우려와 깊은 회의감이 깔려있었습니다. 즉,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무작정 UX기획도서가 읽고 싶어서 신청하다보니 원치 않게 탈(?)이 나게 된 것입니다. 



필자는 이 UX 기획에 대한 말의 뜻이 궁금해졌습니다. 제 입장으로 보면 대시보드, 혹은 일반 프로그래밍으로 보아야 하는 거 아니냐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저의 순진한 생각이엇습니다. 여기서 UX기획이라 함은 바로 회사를 경영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IT, 모바일과 상관 관계가 있고 온라인하고도 관계가 있습니다만 결국 이 UX 기획의 핵심은 바로 경영이었습니다. 


UX기획의 핵심이 경영이라는 것은 앞서 이미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 소개할 “전략적 UX 기획” 은 어떤 면에서 중요할까요? 그것은 아이디어가 곧 전략이 되고 제품이 곧 플랫폼으로 병하도록 하게 합니다. 처음 보시는 분들은 와! 신기하다고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자, 그러면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UX기획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UX라는 약어에 그 의미가 숨어 있습니다. “유저 익스피리언스”, 즉, 사용자 경험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책이 어떤 책인지를 대충 알아차리셨을 듯 한데요. 독자들이 제품에 대한 관리, 서비스, 디자인, 기획실 중 어느 파트가 되었건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방향으로 UX기획을 할 수 있는 실무 방법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즉, 한 마디로 이 책을 정의하면 경영, 마케팅 이론보다 실무에 더 가까운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과 메타버스가 지배하고 있고 또 지배할 세상입니다. 경영 환경 또한 빠르게 변해가고 있어서 다양한 도서의 섭렵은 그 어느때보다 필수 과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략적 UX 기획” 은 빠른 대응을 모색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필독서라고 생각합니다. 꼭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