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콰이어트 리더십 - 섬세하게 이끌고 강력하게 성과를 내는 내향형 리더십 4단계 성공 전략 ㅣ 현대지성 리더십 클래스 2
제니퍼 B. 칸와일러 지음, 이한이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12월
평점 :
[똑똑한 도서소개] 현대지성, 콰이어트 리더십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컬처블룸카페를 통해서 현대지성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으며 도서소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한 글입니다.
어느새 2024년의 새로운 해가 시작되었습니다. 2024년에 저는 무엇보다 독서 및 자격증 공부에 힘을 쏟고자 합니다. 여러분도 2024년에는 항상 건강하시고 뜻하는 소원을 이루는 한 해가 되길 진심으로 바라면서, 내향형 리더십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파악하고 깨닫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리더십에 대한 생각은 시대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지금처럼 리더십에 따른 개념이 바뀌려고 하는 것은 정말 얼마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세월이 바뀌어도 리더십은 기존의 관념 그대로였습니다. 그 이유는 리더가 지녀야 할 덕목 중 “강력함” 과 “추진력” 이 요구되었기 때문입니다. 그 “강력함” 은 잘못하면 부러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그 당시에는 몰랐습니다.
옛날에는 리더십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특히 일제 강점기의 잔재 및 군사문화의 영향으로 인해서 리더십하면 외향형 리더십이 대부분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상대에 위압감을 주는, 다시 말해 카리스마 있는 리더십이 대세였습니다. 즉, 강하고 조직 장악력이 뛰어나야 좋은 리더로 인정받았던 시기가 분명히 있었습니다.
그러나 세상은 바뀌었고 시대도 바뀌어 가면서 리더십도 바뀌게 되는데요. 바로 “내향형 리더십” 이 그것입니다. “내향형 리더십” 이니 “내향인” 이니 하는 것은 필자로서는 최근에야 알게 된 것으로 여러 다양한 도서를 소개하면서 드렸던 말씀입니다만 이번에 소개할 책은 종전에 소개했던 책이 “내향인” 을 위해서 출간된 책과는 많이 다릅니다. “내향형 리더십” 관련 도서가 되겠습니다.
이번에 간략히 소개할 “콰이어트 리더십” 이란 책은 “내향형 리더들과 함께 일했던 저자분께서 현장에서 얻은 생생한 조언”으로 가득한 책이 되겠습니다. 즉, 현장 사정을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분이 집필한 책이어서 현업에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강력한 카리스마 리더십을 가졌던 분들이라면 “콰이어트 리더십” 이란 책을 보시고 내향형으로 거듭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콰이어트 리더십” 은 이끌 때는 섬세하지만 성과는 강력하게 낼 줄 아는 내향형 리더십을 4단계:로 분류한 성공을 다룬 책으로서 현재까지 18개 이상의 국가에서 번역 출간된 책이라고 합니다. 필자도 이 책을 읽게 되면 슬슬 내향형 리더십을 장착하게 될 것인데 한번 읽으면 그 동안의 관점에서 벗어나지 못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보유하고 있는 내향인 관련 다른 도서들과 함께 읽어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