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집단의 힘 - 조직심리학이 밝혀낸 현명한 선택과 협력을 이끄는 핵심 도구
박귀현 지음 / 심심 / 2023년 11월
평점 :
[똑똑한 도서소개] 심심(푸른숲출판그룹), 집단의 힘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 포스팅은 컬처블룸카페를 통해서 심심(푸른숲출판그룹)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으며 도서소개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한 글입니다.
어느새 2023년도 마무리되는 분위기입니다. 연말연시 분위기는 예전같지는 않지만 느껴지고 있습니다. 연말을 맞이해서 곳곳에서 송년회 또는 홈 파티가 개최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여러분도 연말연시 잘 보내시고 2024년에는 항상 건강하셨으면 하고, 팀워크와 조직 운영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는 한 해를 만드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우리가 세상을 살다 보면 혼자 해야 할 일이 있고 여럿이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필자가 서평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이유는 하는 일에 대한 기쁨을 누리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일을 하다 보면 여럿이; 함께 하면 일이 더 쉬워지고 빨라질 때가 있습니다. 저는 혼자서 많은 양의 책을 소개하려 하니 그 작업이 엄청 힘들고 또 어렵습니다.
혼자하긴 불가능한 일도 여럿이 하면 쉽게 풀리는 문제가 분명히 있습니다. 무게가 엄청 무거운 것을 들어올릴때를 생각해 봅시다. 대형 냉장고나 세탁기, 그리고 텔레비전을 들어 올릴 때 한 명만 드는 것보다 여러 사람이 함께 드는 것이 훨씬 힘이 안들어갑니다. 다만 그것도 드는 자세와 팀워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니 집단의 힘이라는 것의 중요성이 얼마나 큰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세상은 혼자 살 수는 없고 더불어 살아가야 합니다. 그렇게 되려면 이 “집단” 만이 가지고 있는 힘을 올바로 파악하려는 자세와 팀워크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또 배워야 하는 것입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집단의 힘” 이란 책은 현재 대한민국 사회에 꼭 필요한 도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 책은 이른바 “조직심리학” 이 밝혀낸 현명한 선택, 그리고 협력을 이끌어 낼 만한 핵심 도구에 대해서 설명한 책이 되겠습니다. 생성형 인공지능에 이어 일반인공지능까지 출시가 예상되는 세상에서 우리 인간이 협동과 협력을 위한 힘을 스스로 깨우치도록 하는 것이 이 책의 목표가 아닐까 싶습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실제 경영 환경에서 보더라도 집단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기란 쉽지 않으며 팀워크를 발휘하기란 더더욱 어려운 일입니다. “집단의 힘” 이란 책은 집단의 리더십을 최고로 발휘하고 싶은 분, 튀는 행동을 가끔 한 번씩 해서 팀워크를 깨는 분, 직장에서 대리급 이상의 직책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한번씩 읽어보셔야 할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