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널 코리아 2024
이규연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광문각출판미디어, 시그널 코리아 2024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본 소개 글은 컬처블룸카페 서평단을 통해서 광문각출판미디어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진행하였으며, 구매가이드(도서소개) 성격이 강합니다.


한해를 마무리하는 전망서가 주요 출판사를 통해서 여기저기 출간되고 있는 것을 봅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이 외형적으로는 끝났다고 하나 아직 남아있으며 곳곳에서 전쟁 및 편가르기가 진행되고 있어 경상황이 많이 불확실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2024년을 맞이하는 자세도 예전과는 달라야 할 것입니다. 


필자가 시그널 코리아 2024를 포함한 2024년 전망서들을 읽고 있긴 합니다만 사실 나라안팎으로 이 힘들어진 상황에서 읽다보니 매우 까다로웠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든 생각이 있는데요. “정신줄 놓으면 큰일나겠다” 는 것입니다. 지금 혼란한 대한민국의 사회적 상황을 무시한다 하더라도 전 세계가 혼란 그 자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초거대 생성형 인공지능의 이용은 2024년에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 2023년을 돌이켜 생각해 본다면 생성형 AI에 대한 관심이 컸던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며칠 전 인공지능 서비스 출시 행사가 있어 다녀왔습니다만 이해하기 엄청 힘들었습니다. 즉, “문화적 충격” 이 왔다는 이야기입니다. 


정보통신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고 있는 저에게 이 상황은 꽤 충격으로 다가오게 되었습니다. 결국 2024년은 세상이 어디로 변할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때문이었는지 시중 서점에는 현재 수많은 종류의 초거대 AI 관련 도서와 2024년 전망서들로 넘쳐나 있고 판매가 많이 되고 있습니다. 


제가 읽은 시그널 코리아 2024의 키워드는 “미래 문해력(Future Literacy)” 입니다. 최근 강조되는 것중에 문해력과 미디어 리터러시 라는 말이 있는데요. 이 책은 미래에 대한 문해력을 키우라고 강조합니다. 이 책에서는 시그널이 트렌드를 앞설 것이라고 합나다. 기존 전망서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간 전망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 트렌드나 시그널이나 다 똑같다고 봅니다만 “시그널 코리아 2024” 는 시그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2023년을 살아 보고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이 하나 있습니다. 세상이 변해도 너무나많이 변한다는 것이지요. 시그널코리아 2024는 2024년 이후를 잘 준비해야 하는 수많은 청춘들에게는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책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우리뿐 아니라 전세계가 “각자도생” 해야 하는 시대라 그런지 시그널 코리아 2024가 우리에게 주는 울림은 작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