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튜브 가이드북
Team. StoryG 지음, 정대용 감수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3년 10월
평점 :
[똑똑한 도서소개] 올드스테어즈, 유튜브 가이드북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본 소개 글은 컬처블룸카페 서평단을 통해서 올드스테어즈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진행하였으며, 구매가이드(도서소개) 성격이 강합니다.
최근 유튜브 시장이 날로 커져기고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로 방송, 또는 동영상을 등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가히 유튜브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유튜브가 이렇게까지 비약적인 발전을 하리라고 예측한 분은 드물었는데 이제는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자신들이 가장 좋아하거나 널리 알릴 수 있는 분야별로 곳곳에서 활약하면서 이제는 유튜브가 기회의 채널로 각광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유튜브에 동영상 자료들이 점점 쌓여가면서 경제적인 부를 거머쥐는 분들도 늘어난 모양새입니다. 특히 다채로운 콘텐츠로 무장된 전문 유튜브 채널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만 무수히 많은 동영상들 중에 양질의 정보를 선별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도 힘들고 어려운 일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현재의 유튜브는 망망대해가 된지 오래고 너무나 많은 동영상에 파 묻혀 살다 보니 부작용 또한 안 나올 수 없게 됐습니다.
유튜브를 오래 보아서 생기는 이른바 “유튜브 중독” 은 너무나 잘 알려진 이야기라 더 말할 필요도 없겠습니다만 일부는 확인되지 않은 정보로 시청자들을 유혹하는 방송도 있습니다. 흔히 “가짜뉴스” 또는 “가짜 정보” 라고 합니다. 잘못된 정보들을 잘 걸러내는 것은 어릴 때부터 필요하고 우리는 이런 것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이라는 말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전에 필자가 별도의 책을 소개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유튜브라는 망망대해를 어떻게 하면 쉽게 이끌 것이며, 최고의 정보를 제공하는 유튜버는 과연 누구인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유튜브 가이드 북” 이란 책이 있으니 한 번 보시면 좋습니다. 전에 소개해 드리려다가 등록이 하염없이 미루어지고 있는 도서가 어르신들, 노인들을 위한 가이드북이라면 “유튜브 가이드북” 은 어린이들을 위한 도서입니다. 도서 특성상 유튜브에 대한 모든 내용이 비교적 쉽게 설명되어 있고 판형도 적절한데다 페이지 수도 어린이용으로 적정한 수준이어서 완독이 꺼려지시는 분들도 쉽게 읽을 수 있어서 완독에 있어서 최적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는 책입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이 책에는 역사와 과학,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유튜브 크리에이터, 그리고 인생에 도움이 될만한 유튜브 시청 노하우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즉. 이 책 한 권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저절로 되는 셈입니다. “유튜브 가이드 북” 은 초등학생 및 노인, 잘못된 정보에 노출되기 쉬운 수많은 청춘들이 읽으면 딱 어울리는 책으로서, 자라나는 아이들의 경우 부모님과 함께 읽으면 엄청 도움되는 내용이 숨어 있어서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내용이 만화로 되어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