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년 먼저 시작하는 여유만만 은퇴생활 - 맞벌이부부 조기퇴직시스템 설계
이윤정 지음 / 청년정신 / 2023년 11월
평점 :
[똑똑한 도서소개] 청년정신, 10년 먼저 시작하는 여유만만 은퇴생활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본 소개 글은 컬처블룸카페 서평단을 통해서 도서출판 청년정신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진행하였으며, 구매가이드(도서소개) 성격이 강합니다.
사회가 온통 뒤숭숭하고 엄혹한 시점입니다. 이럴 때 흔히 나오는 말이 “각자도생” 인데 최근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그 “각자도생” 이 더욱 심해진 것 같습니다. 특히 연예인병에 걸려 셀럽화되는 사람들을 보면 “각자도생” 이 30년이상은 갈 것 같아서 매우 안타깝습니다. 그런데 이것과 맞물려 “경제적 자유” 도 한층 부각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각자도생” 과 “경제적자유” 라는 것 사이에는 다름아닌 욕망, 혹은 탐욕이 판을 치고 있습니다. 최근 주요 미디어에 보도되는 여러 가지 뉴스들은 우리 사회가 탐욕의 길로 접어들고 있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습니다. 이 이유는 다양하게 있겠습니다만 최근의 코로나19 팬데믹과 각종 전쟁들이 인간의 탐욕을 부추기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듯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지만 그렇다고 실수를 반복할 수는 없는 것이지요! 자신이 욕심을 부리고 싶다면 실수는 하지 말아야 하는 법이고요. 그래서 “10년 먼저 시작하는 여유만만 은퇴생활” 이라는 책이 더욱 반가운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책은 돈 걱정에서 완전히 벗어나서 인생의 버킷리스트를 일찍 실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은 회사에 출근하는 것 자체를 스트레스로 보고 있습니다. “회사를 위해 일한다” 는 생각보다 먹고사니즘 때문에 돈은 무조건 벌어야 하는 수단으로 직장생활을 취급하곤 합니다. 최근처럼 먹는 것에 비용이 많이 들게 되면 더욱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저자만의 프로젝트를 잘 따라하면 조기 퇴사도 얼마든지 가능한데 이 책은 그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 책입니다.
필자도 이 책 대로 따라해 보려고는 했지만 시간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보니 읽기만 했는데 돈의 최근 씀씀이를 검토해 보니 시간되면 따라해 봐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조기 퇴직으로 여유있는 삶을 꾸린다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보면 “각자도생” 이란 시대적 상황에 딱 맞는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필자로서는 한 번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 읽어야 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낀 책입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경제적 자유에 대한 관심이 생기면서 돈 걱정 없이 생활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 책이 바로 그런 역할을 할 수 있겠다고 봅니다. “10년 먼저 시작하는 여유만만 은퇴생활”은 여유 있는 생활을 할까 연구해야 할 수많은 직장인들에게 필독 도서입니다. 앞서 말한 전쟁, 질병 등 외부 요인에 흔들리지 않으려면 지금부터라도 경제적으로 여유를 찾아야 한다고 봤을 때 이 책은 그 의미가 남다르다고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