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고려 갈등사 1 - 통합과 수성의 시대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고려 갈등사 1
역사돋보기 이영 지음 / 북스고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북스고,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고려 갈등사 1, 2권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본 소개 글은 컬처블룸카페 서평단을 통해서 북스고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진행하였으며, 구매가이드(도서소개) 성격이 강합니다.


세상을 살다보면 다양한 갈등요소를 만나게 됩니다. 가족간의 갈등으로부터 시작해서 남녀간 갈등, 붑모자식간의 갈등, 세대간 갈등, 지역간 갈등, 직장 내에서 팀장과 사원 간의 갈등, 학교내에서 벌어지는 교사와 학생간의 갈등, 그리고 심지어는 국가간 갈등까지 있습니다.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만나면 티격태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갈등의 여러가지 요인일 것입니다.


사실 필자가 경험한 갈등은 따지고 보면 얼마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만 자세히 보면 개인적으로도 갈등이 심합니다. 한 가지를 놓고 여러 요소를 검토하게 됩니다만 그 가운데에서도 갈등은 항상 존재합니다. 그 갈등을 문학작품을 해석할 때에는 내적 갈등이란 용어로 부릅니다.




역사속으로 들어가 보면 갈등은 더 첨예화됩니다. 우리가 역사책을 재미 있다고 봅니다만 그 속에 보면 뼈 있는 말이 많습니다. 역사의 갈등은 동서 고금을 막론하고 다 있습니다. 그리스-로마 역사, 이집트역사, 중국역사, 일본 역사, 미국 역사 등 문명사회의 모든 역사에는 늘 갈등이 존재했었고 이것은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고려갈등사 1, 2권” 은 그런 의미에서 중요하고 특히 엄혹한 시대를 살고 있는 지금 시점에는 더 유용한 책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각자도생의 시대”인 지금 이런 종류의 책이 한번 나오면 그 인기가 대단해지게 마련인데요. 그 역할을 충분히 해 줄 책이라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모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고려갈등사” 는 총 2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권에서는 고려의 건국에 있어서의 통합과 수성의 시대를 다루고 있고 2권에서는 폭발과 이행의 시대를 지나서 고려가 멸망하기 까지의 과정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실 때는 처음에는 소설 책 읽듯 하시다가 회독수를 점차 늘려 나가면서 정독하는 패턴으로 가시면 이해하기 정말 쉬울 듯합니다. 이런 방식은 역사책, 그리고 역사소설을 읽으실 때 뿐만 아니라 인문학, 경제학 등 다른 학문의 책을 읽으실 때에도 유용합니다. 꼭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