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려거란전쟁 - 상 - 고려의 영웅들
길승수 지음 / 들녘 / 2023년 11월
평점 :
[똑똑한 도서소개] 도서출판 들녘, 고려거란전쟁 고려의 영웅들 상권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본 소개 글은 컬처블룸카페 서평단을 통해서 도서출판 들녘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진행하였으며, 구매가이드(도서소개) 성격이 강합니다.
필자가 서평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소개한 소설 중에는 로맨스를 다룬 소설도 물론 있습니다만 역사소설 또는 전쟁 소설도 더러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중 저는 역사쪽 소설을 살짝 좋아하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자신감”을 기르고 또한 얻는 것으로는 역사소설, 전쟁소설 만한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역사소설, 전쟁소설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자신감” 과 “자존감” 두가지 때문입니다. 그 2가지가 결여되면 업무 수행에 자신이 없어지고 그게 반복되면 “그저 될대로 되라” 는 매너리즘에 빠지게 됩니다. 필자도 그 부분이 걱정되어 역사소설 소개를 맡게 되면 잘 읽는 편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고려거란전쟁 상권” 을 읽는 데에는 시간이 촉박함을 제가 느꼈습니다. 읽다가 서두르게 되고 완독하려는 마음만 앞서서 잘 읽을 수 있는 때를 놓친 부분이 못내 아쉽습니다. 이것 말고도 다른 책을 빠르게 읽고 난 다음에 읽어서인지 싫증이 났습니다만이 작품이 또 텔레비전에서 방영되는 내용이라는 것을 너무나 잘 알기에 최소한 절반 정도는 읽어야 되겠다는 생각으로 정독했습니다.
고려의 역사를 돌아보면 가장 컸던 전쟁이 바로 거란과의 전쟁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 거란 전쟁을 다룬 소설을 저로서는 읽고 있는 것입니다. 필자가 이 책 상권의 절반 정도를 읽고 있습니다만 소설의 진행이 굉장히 매끄럽고, 무엇보다 필자가 관심있는 부분을 다룬 관계로 다른 소설 읽을 때보다 신경을 써서 읽어 내려가고 있는 중입니다.
“고려거란전쟁” 이란 소설을 읽게 되면 어떤 점을 배울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리더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고 어떤 역경이 와도 이겨낼 줄 아는 고려 영웅들의 능력을 통해서 엄혹한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민족의 자긍심을 일깨워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필자가 이런 점 때문에 이 책을 꼭 읽고 싶었던 것입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고려는 거란과의 전쟁을 통해서 알려지지 않은 영웅들을 만들어내고 키워냅니다. 필자는 당시 “고려” 의 능력이 대단하다고 느껴졌습니다. 필자는 “고려거란전쟁” 이란 소설 작품을 만나기 이전까지 고려를 잘 몰랐었고 1권을 반 정도 밖에 읽지 않았지만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하나하나 알아가고 있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