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플래닝 - 기획은 하나의 질문을 통해 새로운 길을 찾는 것이다
박성후.나석규 지음 / 더페이지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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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도서소개] 더페이지, 더플래닝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본 소개 글은 컬처블룸카페 서평단을 통해서 더페이지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진행하였으며, 구매가이드(도서소개) 성격이 강합니다.


우리가 회사에 취업할 때부터 자기 소개서 또는 이력서를 내게 됩니다. 한마디로 회사 생활이 서류로 시작해서 서류로 끝난다는 말일텐데요. 회사에 취업하면 일만 열심히, 그리고 맡은바 일을 최선을 다해서 하면 되겠지 생각하겠지만 점점 연차가 쌓이면 쌓일수록 업무량은 점점 늘어나게 ㄷ됩니다. 그리고 이젠 기획서를 써오라고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삶의 과정을 계획할 때나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수행하고자 할 때 항상 먼저 해야 하는 것이 기획서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 준비과정을 소홀히 하면 항상 당면한 현안 과제를 제대로 소화할 수 없게 되고 기획서가 잘못 짜여지게 된다면 결국은 업무가 이상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등 잘못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항상 강조하는 것도 기획서를 잘 짜라고 말합니다. 




더플래닝이란 책은 바로 이런 기획서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진부한 것처럼 보입니다만 그 안에는 다 의미가 있습니다. 이 책 표지 처음에는 “기획은 하나의 질문을 통해 새로운 길을 찾는 것” 이라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기획” 이라고 다 멋있어 보인다고 평가하는 사람은 기획의 의미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분일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이 지금까지 만들어 놓은 기획서들이 너무나 장황했다먄 반드시 “더 플래닝” 을 보셔야 합니다. 이 책에 강력하면서도 간결한 기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포커스 로직이 단계별로 잘 나와 있습니다. 여기서 제시하는 5단계는 단 하나의 질문과 목표. 논리의 구조화, 최선의 방안 선택, 패러다임의 차별화, 그리고 실행 프로세스입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사실 이 다섯가지 중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고 봅니다만 그 중에서 필자는 첫번째 단 하나의 질문과 목표에 신경을 좀 더 써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획서는 분명한 질문과 목표가 필수적이기 때문인데요. 앞으로 필자가 기획서를 만들 때 매우 중요한 말입니다. 이 책은 누구도 거절하기 어려운 기획을 위한 사고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입니다. 기획서를 앞으로 자주 써야 할 필자 입장에서 보면 어떤 책 보다도 더 집중해서 봐야 할 책이고 기획서를 자주 작성해야 할 위치에 있는 직장인들에게는 필독서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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