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 - 로또부터 진화까지, 우연한 일들의 법칙
데이비드 핸드 지음, 전대호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더퀘스트(길벗출판그룹), 신은 주사위놀이를 하지 않는다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본 소개 글은 컬처블룸카페 서평단을 통해서 더퀘스트(길벗출판그룹)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진행하였으며, 구매가이드(도서소개) 성격이 강합니다.


옛날 대한민국은 일명 “복권” 이라는 것이 유행했던 때가 있습니다. 주택복권부터 시작해서 올림픽복권, 체육복권, 기술복권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한 번 쯤은 복권을 구매해 봤다면 이것이 모두 “우연” 으로 벌어지는 일, 그러나 복권 1등 당첨자는 매주 등장한다는 사실을 알아차릴 것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벌어지게 될 일에 대한 예언도 한 번 쯤은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로또” 및 “경” 자로 시작하는 일명 “갬블” 에서도 등장하고 철이 없는 사람이 높이 100미터에서 던진 물건을 피하지 못하고 맞는 사람도 있을 정도이니 우연의 세계는 참 대단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런데 우연 같은 일이 필연이 될 수만 있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아무리 생각해도 궁금해지기까지 합니다. 세상에는 이렇듯 말로는 설명하기 힘든 일이 벌어지곤 합니다. 




필자가 이번에 소개할 도서는 “신은 주사위놀이를 하지 않는다” 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본래 자연과학 분야에서 스테디셀러로 불리웠던 책인데 이번에 출간되었습니다. 필자가 이 책을 처음 인터넷에서 접했을 때만 하더라도 “주사위놀이라… 꽤 재미있겠는데? 그런데 어떤 책인지?” 궁금해 했는데 책을 집고 나니 정말 대단한 책이라는 것을 그제서야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데이비드 핸드는 통계학으로 “대영제국훈장” 을 받은 사람입니다. 그만큼 믿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되고요. 우연을 필연으로 만드는 다섯가지 법칙애 대해서 설명한 책입니다. 당연히 출간즉시 스포트라이트가 쏟아지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겠죠? 세계 유명 매체들이 이 책에 대해서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는 것만 봐도 얼마나 좋은 책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필자는 스포츠, 특히 패배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탓에 스포츠는 잘 안 보려고 하는 편입니다. 책의 해당 내용 중에 “월드컵 결과를 맞히는 문어” 에 대한 이야기를 감명깊게 보았습니다. 이 책은 앞으로 살아가는데 있어 아주 유익하고 결과를 예측, 예상하는데 있어서도 이 책을 보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몇 번 더 정독할까 합니다. 미래를 예측하신다면 한번쯤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