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현실 - XR은 어떻게 디지털 전환의 미래가 되는가
제레미 돌턴 지음, 김동한 옮김 / 유엑스리뷰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유엑스리뷰, 확장 현실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본 소개 글은 네이버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유엑스리뷰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진행하였으며, 구매가이드(도서소개) 성격이 강합니다. 


최근 필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는 인공지능과 그것을 활용한 정보통신 기술이 되겠다. 그래서 원리를 익히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관련 서적을 구해서 읽긴 하지만 아직은 쉬워 보이진 않고 그냥 “어? 그런게 있네?” 하는 정도로만 그치고 있다. 대한민국 서점가 최고의 화두라는 그 유명한 챗 GPT 역시도 관심을 보이는 분야 중 하나이다. 


그런데 오늘 살펴볼 것은 정보통신 기술 중에서도 대단히 첨단적인 내용, 그것도 이 첨단기술로 비즈니스가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한다. 바로 확장현실(XR) 이 되겠다. 확장현실은 다시 말하자면 “몰입” 이라고 할 만하다. “몰입” 은 좋지만 너무 과하게 몰입하면 “과몰입” 이 되어 건강을 헤칠 수 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많이들 들어 보셨을 것이다. 그런데 확장현실이라는 것이 존재하고 이 확장현실로 비즈니스가 가능하다는 이야기는 처음 듣는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보인다. 자. 이 포스팅에서 소개할 책은 확장현실과 관련된 이야기이다. 




필자가 “확장현실” 이라는 책에 대한 서평단을 모집한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호기심어린 눈으로 신청했다. 그런데 인터넷 서점에 있는 도서 소개 글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내용은 많았으나 필자는 어떻게 알아들었냐면 “세상은 빠르게 변해가고 비즈니스도 변해가는데 가상현실, 증강현실과 차원이 다른 확장현실이 뜨고 이것에 대한 비즈니스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되니 사전에 대비를 해야 한다” 는 것이었다. 


이쯤되면 확장현실 (XR) 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뜨거워질 수박에 없는 상태에서 필자가 이 책을 읽게 된 것이다. 확장현실은 흔히 말하는 “몰입형 기술” 이다. 이미 관련 제품이 시장에 출시돼 있기도 해서 아는 분들은 알 것이다. 그런데 몰입형 기술로 비즈니스가 가능하다는 말은 이 책을 읽고서 야 알게 됐다. 필자로서는 엄청난 충격이었다. 


“확장 현실” 은 세계적인 몰입형 기술 전문가인 제레미 돌턴이 알려 주는 글로벌 XR 비즈니스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서 설명한 책이다.  확장현실의 정확한 정의와 의미, 그리고 가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XR을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상세히 설명해 놓은 책이 되겠다. 또한 전 세계 XR 트렌드 및 사례를 총 정리해 놓은 책으로 필자로서는 꼭 필요했던 책이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지금의 대한민국에서 확장현실을 논하면 “이상한 사람” 소리듣기 딱 맞다. 워낙 엄혹한 세상이니 그럴만 하다. 그러나 몇 년 지나고 나면 확장현실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책을 처음 접한 필자 조차도 확장현실에 대한 개념 정리가 전혀 되지 않는다. 여러 번 회독을 해야 “만” 겨우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을 읽을 때는 인내심을 가지고 모르는 부분은 여러 번 읽어보는 자세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