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변화시키는 IT기술 트렌드 2023 - 웹3.0, 블록체인, AI, 클라우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윤커뮤니케이션즈 디지털미디어랩 지음 / 마중가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OHK, 세상을 변화시키는 IT기술 트렌드 2023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본 소개 글은 컬처블룸카페 서평단을 통해서 윤커뮤니케이션즈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진행하였으며, 구매가이드(도서소개) 성격이 강합니다. 


정보통신 트렌드는 매해 바뀐다. 어느 해에는 이것, 다른 해에는 저것 하는 식으로 계속 변한다. 그러나 우리네 살림살이는 정보통신 트렌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 신기술은 필자처럼 정보통신 분야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들만의 전유물이었다. 2023년의 정보통신 트렌드를 찾는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만은 아니었다. 


필자는 매년 이 마음때쯤 다음해 정보통신 트렌드는 무엇이 될 지 검토해 보곤 했다. 그런데 2023년은 그런 것 없이 지나갔던 것 같다. 책은 곳곳에서 왔건만 서평을 등록하지 못했는데 하필 불의의 컴퓨터 고장과 이로 인한 불안정으로 인한 여파가 2022년 말과 2023년 초 사이에 연이어 찾아왔기 때문이었고, 이것이 지금까지도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러나 지금 소개할 “세상을 변화시키는 IT기술 트렌드 2023” 이란 도서의 출간시기는 올해 7월이다. 항상 10월에서 11월에 전망서들이 마구 쏟아지고 있기 때문에 8월에 이 책이 출간된 부분은 조금은 의아하게 생각할 만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용은 생각보다 탄탄하고 무엇보다 설명이 자세하게 되어 있으며 다른 전망서에 비해서 페이지 수가 비록 적지만 내용이 알차게 만들어진 부분은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책이 얇은 부분은 완독을 쉽게 할 수 있게 하여 책과 친해지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이 책은 현재 정보통신업체의 최대 화두이자 키워드라 할 수 있는 용어가 총 망라되어 있다. 웹 3.0을 비롯하여 블록체인, 인공지능, 클라우드,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등이 소개되어 있다. 특히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챗 GPT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긴 하지만 챗 GPT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한 다른 서적들에 비하면 살짝 맛보기 수준의 설명이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이 책은 2023년에 가장 크게 발전한 정보통신 기술을 총망라한 책이다. 그래서인지 2024년을 준비하는 전망서로는 부족할 수 있지만 과거와 현재를 제대로 알고 있어야 미래로 나아가는데에 한결 유리하다는 생각이 들어 2024년 전망서를 기다리면서 보는 용도로는 딱 적절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올해 발전된 기술을 제대로 알아야 2024년을 이해하는데 부족함이 없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