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면하는 마음 - 나날이 바뀌는 플랫폼에 몸을 던져 분투하는 어느 예능PD의 생존기
권성민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한겨레출판, 직면하는 마음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본 소개 글은 하니포터 서포터즈를 통해서 한겨레출판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진행하였으며,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합니다. 


11월도 어느덧 중순으로 접어들었다. 일교차가 심한 것은 여전하다. 동시에 날씨도 추워졌다. 이럴 때 주의해야 하는 것이 바로 감기가 되겠다. 감기와 코로나는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둘 다 조심하는 것이 좋겠다. PC는 어느 정도 정상을 되찾았다. 그렇지만 혹시 불안정이 우려되는 상황이라 11월 20일 정도까지는 기다려 볼 예정이다.


최근 방송 현장의 예능 PD들은 수 많은 플랫폼의 시청자들을 맞상대해야 하는 부담감을 가지고 있다. 과거 1970년대, 1980년대 시절에는 볼 수 있는 TV채널이 한정되어 있었고 오늘날의 예능이란 개념도 그 당시에는 존재하지 않아 단순한 코미디, 쇼, 드라마 등만 존재했었던 시절이기 때문에 부담이 덜했다. 


그런데 지금은 TV만 있는 것이 결코 아니다. PC,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까지 다양한 단말기가 생긴 데다가 VOD사이트에 아프리카TV, 유튜브, 티빙, 넷플릭스 등 수많은 플렛폼들이 생겨서 예능 PD들의 부담감이 엄청나게 된 것이다. 이것은 생존경쟁으로까지 이어지고 있기도 하다. 




이번에 소개하는 책은 나날이 바뀌는 플랫폼에 몸을 던져 분투하는 어느 예능 PD의 생존기를 그렸다. 책을 보다 보니 예능 PD가 예상보다 엄청 힘든 직업이구나 생각하게 되었다. 필자가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만 하더라도 에세이로 생각하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런데 아래에서 소개하는 출판사의 도서 소개에는 “자기계발서” 로 분류되어 있는 점이 눈에 띈다. 


지상파와 디지털매체를 두루 거치며 격변하는 플랫폼 세상에서 자신만의 살아남는 노하우를 터득해온 권성민 PD가 쓴 “직면하는 마음” 은 ‘새로운’ 프로그램 제작자라는 호평을 줄곧 받아온 그의 첫 자기계발서가 되겠다. 


사람들의 관심과 흥미를 오래 붙잡아 놓기 어려운 멀티 플랫폼 시장에서 꾸준히 인기 있는 콘텐츠는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대중이 좋아하는 레퍼토리’와 ‘창의성’ 사이에서 어떤 균형을 이뤄야 둘 다를 갖춘 프로그램이 되는지 등등, 콘텐츠 제작자와 크리에이터에게 유용한 43가지 정보들이 상세하고 유머러스한 가이드와 생생한 현장 분투기로 담겼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직면하는 마음” 이란 책은 제목으로만 보면 에세이라고 생각하기 딱 안성맞춤이다. 하지만 알고 보니 자기계발서에 멀티플렛폼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는 콘텐츠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자세히 다루는 자기계발서 성격이 강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필자가 이 마음때마다 다음 해 디지털 콘텐츠 전망서를 읽곤 하는데 이 책은 그 전망서를 읽기 이전에 반드시 읽어야 하는 입문서 성격이 강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