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트렌드 모니터 - 대중을 읽고 기획하는 힘
최인수 외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시크릿하우스, 2023 트렌드모니터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본 소개 글은 서평촌 서평단을 통해서 시크릿하우스에서 도서를 받아서 진행하였으며, 구매가이드 성격이 강합니다. 


11월도 어느덧 중순으로 접어들었다. 일교차가 심한 것은 여전하다. 동시에 날씨도 추워졌다. 이럴 때 주의해야 하는 것이 바로 감기가 되겠다. 감기와 코로나는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둘 다 조심하는 것이 좋겠다. PC는 어느 정도 정상을 되찾았다. 그렇지만 혹시 불안정이 우려되는 상황이라 11월 20일 정도까지는 기다려 볼 예정이다.


필자로서는 두번의 큰 고비를 맞이해야 했다. 한번은 PC의 불안정과 그로 인한 PC고장이었고 나머지 하나는 카메라 렌즈 고장이었다. 그걸 빨리 잊어버릴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니 바로 서평단이었다. 2023년을 맞이한 트렌드 관련 서적 서평단은 반드시 하고 싶어서 중복이라고 하더라도 신청을 했던 것이다. 


매년 10월에서 11월 초 사이에 다음 해 트렌드가 무엇인지 결정하는 책이 곳곳에서 출간되곤 한다. 작년까지는 필자가 잘 아는 책만이 트렌드 전망 서적의 전부라 여겼다. 그런데 올해 10월에 서평단 신청 과정에서 여러 출판사에서 다양한 2023년 전망서가 출간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필자가 알았던 그 책 말고도 많이 있었던 것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2023 트렌드 모니터는 2023년 전망서 중 하나이다. 이 책은 앞으로 상당한 불경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변화의 핵심 키워드를 “통제의 방향 전환, ‘사회’에서 ‘나’로 회귀”라고 분석했다. 또한 “다시 돌아온 오래된 감정, ‘근심 걱정’”에 주목했다. 


필자는 불경기가 최소 2년은 갈 것으로 보고 있다. 전쟁과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인하여 원, 부자재 값이 상승하고 있고 우리나라 같은 경우 환율이 조금이라도 더 올라가면 소비심리가 하락하게 되어 물가불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2023년은 그래서 전세계적으로도 그렇지만 우리로서도 불경기에 따른 준비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2023 트렌드 모니터” 는 “많은 사람들은 지출을 줄이고, 시간을 계획하고, 자기 계발을 하고, 의미 있는 기억과 경험 그리고 사람에게 돈과 시간을 집중하고 축적하려고 한다” 고 역설한다. 결국 2023년, 개인의 통제 방향에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이유라고 밝히고 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필자가 이 책을 끝까지 다 읽지 못하고 말았는데 2023년은 극심한 불경기에 놓이게 될 가능성이 크고, 여기에 최근 이태원 대참사까지 겹쳐서 소비심리가 좀 더 위축된 분위기에서 시작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하겠다. 이럴 때 일수록 현명한 소비와 지출, 그리고 트랜드를 잘 읽을 줄 아는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