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 스킬 - 평범한 개발자의 비범한 인생 전략 74가지, 개정2판 길벗 개발자 자기계발서
존 손메즈 지음, 이미령 외 옮김 / 길벗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벗오독완] 도서출판 길벗, 소프트스킬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 본 내용은 도서 소개글로 길벗출판그룹에서 오독완 챌린지 이벤트로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포함하여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의문은 하나일 것이다. “흔한 개발자,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나?” 이 책에서는 “개발자” 로 적고 있지만 이것을 “직장인, 자영업자, 주부, 학생, 파워블로거, 크리에이터, 유튜버” 등으로 바꾸면 딱 “어? 내 이야기네?” 하실 분들이 분명히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는 소프트적인 스킬에 대해서 경력, 셀프마케팅, 학습, 생산성, 재무관리, 건강 등 6가지 분야로 구분했다. 그 중에서도 필자가 주목한 부분은 스타트업과 재택근무, 그리고 셀프마케팅 부문이다. 스타트업 창업과 재택근무와 관련된 이야기가 먼저 등장하고 그 다음에 필자가 이 글에서 말하려는 “셀프 마케팅” 에 대한 설명이 등장한다. 


필자가 오래 PC하드웨어 및 도서, 최근에는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OS), 클라우드 쪽의 체험기를 쓰다가 갑자기 각종 도서 서평을 맡게 되었지만 이 제품군들은 인터넷 마케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그런 역할 하나하나에 충실하자는 생각을 필자는 오래전부터 생각하고 있었기에 셀프마케팅이 나오는 순간 “아 이거 내 이야기네?”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다. 



셀프 마케팅은 이 책에서는 “개발자를 위한 마케팅” 이라고 적었는데 필자가 해당 내용을 찬찬이 살펴보니 PC하드웨어의 체험단이나 도서의 서평단 모두 형태만 다를 뿐 전부 “마케팅 활동” 의 일환으로 많이 행해지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 책에서는 “셀프마케팅” 과 관련하여 브랜드 만들기, 블로그의 성공적 운영, 유튜브 브랜딩, SNS 활용하기, 강연, 발표. 그리고 글쓰기부터 출간에 이르기까지 마케팅의 전 분야에 걸쳐서 설명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소프트스킬” 은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에 대해서 한 번 출판사에서 소개하는 내용을 요약해 보았다. 이 책은 “코드만 관리하지 말고 인생을 관리해라” 라고 역설하고 있다. 인생을 관리하려면 체력이 필요한데,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들고 목표를 달성하면서 자신감을 채워나가자” 고 말하고 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이 책은 “이러한 자신감은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도록 도와주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를 길러준다.” 고 말하면서 “재정적으로 자유롭고 싶다면 돈에 얽매이지 말고 돈을 벌고 관리하라. 자산과 부채를 정확히 알고 공부하고 실제로 투자해보면서 배워 나가자” 고 말한다. 


필자는 “셀프 마케팅” 에만 주목했다. 그런데 이 “셀프마케팅” 역시도 실은 인생을 관리해 나가는 목표안에 이미 내재되어 있었던 것이다. 최근 경제와 부자 관련 서적을 보다 보면 약방의 감초처럼 등장하는 “경제적 자유”에 대해서도 이 책은 언급하고 있다. 또한 의외로 건강과 생활 습관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필자로서는 “소프트스킬“이 개발자만을 위한 책인 줄로만 알고 “오독완 챌린지”를 진행해 왔다. 그런데 이 책을 자세히 읽어 보니 “필자의 현재 상황과 정확히 일치하는 책” 이라는 느낌이 들어서 이벤트가 모두 끝난 뒤에도 직접 책을 읽어보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