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공부 잘하는 법 - 현직 고등학교 교사가 전하는 자기주도학습 성공 루틴 61
권승호 지음 / 지노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공부를 공부하라! 지노북스 스스로 공부 잘하는 법


* 이 소개 글은 인스타그램 서평단을 통해 지노북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진행한 것으로 도서 소개 및 구매가이드 색채가 강한 글입니다.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우리가 어렸을 때. 그리고 학창시절에 그리고 심지어는 성인이 되었을 때까지 늘 듣고 사는 것이 딱 하나 있다. 그것은 “공부” 일 것이다. 이 “공부” 라는 말만 들으면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분들이 분명히 계실 것이다. 그 분들은 학창시절 내내 부모님으로부터 “공부” 라는 말을 수없이 들은 분들이다. 


여기에 하나 더, 부모님이 되어서도 “공부” 라는 말이 머릿속에 계속 떠오르는지 자식에게 “공부” 만 계~~속 말한다. 우리가 삶을 살면서 계속 이어지는 “공부” 란 단어. 괴연 공부를 열심히 할 방법은 어떤 것이며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스스로 공부 잘하는 법을 알 수 있게 하는 책이 출간되어 짚어보고자 한다. 



지노북스에서 출간한 “스스로 공부 잘하는 법” 이란 책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을 믿고 공부를 잘해 나가는 데 꼭 필요한 환경 만들기라 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의 실천 루틴 61가지’ 를 담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오랜 시간 교직 생활을 하며 학습법에 관한 책들을 읽은 후, 졸업생들과 대화를 나눈 후, 학부모들의 이야기를 들어본 후, 선생님들과 토론한 후, 여러 생각과 연구를 거듭해 몸소 얻어낸 결과물이기에 더욱 값지고 신뢰가 간다. 


자기주도학습은 필자가 몇 번 들어본 적은 있지만 구체적으로 알게 된 것은 이번 책이 처음이다. 옛날 TV CF에서 “스스로 학습법” 이란 말이 나와 듣도 보도 못한 말이 튀어나온다고 생각했을 때가 자기주도학습법이 처음 시도되었던 시초가 아닐까 싶다. 


저자가 이렇게 자기 주도 학습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당장의 성적보다 “자기주도학습” 이야 말로 우리네 긴 인생길에서 스스로에게 진정한 자양분이 되는 ‘내 삶을 위한 공부법’ 이기 때문이라고 이 책은 역설하고 있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이 책은 공부에 대한 지엽적인 물음으로부터 시작해서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방법과 자기 주도 학습의 의미에 대해서 현직 고등학교 교사가 설명한 책이다. 이 책에 보면 중요한 내용이 나온다. “책을 스승삼고, 책과 씨름해야 한다” 는 말이다. “책과 씨름해야 한다” 는 말은 정말 오래간만에 듣는 이야기로 독서가 필요한 성인들이나 필자에게 딱 어울리는 말이 되겠다. 


불의의 PC고장 장기화로 인한 서평 등록 지연에 대해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