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나를 기억하면 되잖아
투에고 지음 / 로즈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똑똑한 도서소개] 로즈북스, 내가 나를 기억하면 되잖아




* 이 소개 글은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 서평단을 통해 로즈북스에서 도서를 받아 진행한 것으로 도서 소개 및 구매가이드 색채가 강한 글입니다.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우리는 일상을 살아가면서 여러가지 일을 접한다. 이것이 희로애락이라는 것이다. 필자도 지난 한 주 내내 롤러코스터를 탔었다. PC가 고장나고 CPU쪽이 휘어져서 새로 구매하는 등 매우 큰 혼란을 겪어야 했다. 추석과 PC고장을 겪으면서 필자가 생각한 것은 일상과 PC의 소중함이었다. 


그런데 필자로서는 한 주를 PC없이 스마트폰으로 보내면서 일상의 소중함과 독서의 필요성을 깨달았다. 바로 그 시점에 좋은 문학 책 및 글쓰기 책을 여러 권 알게 된 것은 좋은 일이라고 하겠다. 



이번에 소개하는 투에고 시집, “내가 나를 기억하면 되잖아” 라는 책은 현대인들의 스쳐 지나가는 일상을 기억할 수 있게끔 만들어 준다는 것에 그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 바쁜 일상이라 하더라도 우리는 3일만 지나면 거의 기억하지 못한다.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라고 해서 일정 기간이 지나면 대부분을 기억하지 못한다는 말도 있다. 


우리의 일상이 반복되는 삶 속에서 우리는 수없이 많은 일들이 바람처럼 스쳐 지나간다. 이번에필자가 마주한 PC고장의 원인으로 지목받는 CPU가 휘어지는 현상 역시 시간이 지나면 스쳐 지나갈 것이기에 더욱 그렇다고 생각한다. 


순간들을 떠올려 보려 해도 아득해진 기억에 우리의 존재마저 희미하게 느껴진다. 세상에서 잊히는 것, 그리고 내가 나 자신을 쉽게 잊어버리는 것만큼 슬픈 일은 없다. 저자 투에고는 자신을 기억하기 위한 방법으로 피어오르는 상념들을 그때그때 시에 담았다. 


필자가 마음 속에 담아야 할 경구가 이 책에 있어 소개한다. “과거를 피하면 / 과거는 따라온다. / 과거에 잡히면 / 과거에 갇힌다” 는 말이다. PC 고장도 지나고 보면 과거의 일이니 과거 일을 거울 삼아서 앞으로 잘 대처하자고 다짐해 본다. 



도서 소개를 마치면서


이 책은 투에고 작가의 첫 시집으로 존재에 대한 사유를 불러일으키며, 나아가 그 소중함을 다시금 생각하게 해주는 책이다. 필자가 이번 추석과 PC고장 등으로 바쁜 나날을 보냈던 상황에 이책을 만나게 되어 정말 기뻤다. 앞으로 어떤 형태로 세상을 살아야 할 지에 대한 공부와 힐링이 이 책을 통해서 충분히 이해되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